창업매거진현장 리포트현장에서 전하는 생생한 정보로 고객님의 성공 창업의 보탬이 되겠습니다.

창업트렌드 글번호 : 5444
글번호 : 5444
등록일 : 2010-07-05 작성자 : 김동명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7718
점포라인에서 내가 원하는 점포 구하는 방법과 권리금에 대한 이해

찜하기

찜 보기
등록일 : 2010-07-05 작성자 : 김동명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7718
점포라인에서 내가 원하는 점포 구하는 방법과 권리금에 대한 이해
사진

안녕하세요? 점포라인 치킨호프 전문특화팀 김동명 팀장입니다.


기존의 보편적인 상권이나 업종 리포트에 식상하신 분들을 위하여 이번에는 색다른 점포라인에서 '내게 맞는 점포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보겠습니다.


직거래, 컨설팅, 부동산 등 많은 분들이 창업을 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많이 알아보실 것입니다. 어떤 방법으로 점포를 구하든 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창업자가 생각하던 컨셉(상권 및 입지, 면적, 예산 등)에 맞는 점포를 찾고 최대한 저렴한 비용으로 점포를 구하는 것일 것입니다.


이 때 첫번째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에 드는 점포를 찾는 것이고, 둘째로는 마음에 드는 점포를 최대한 저렴하게 구입하는 것인데 점포를 최대한 저렴하게 구입한다는 것은 결론적으로 권리금을 최대한 조정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 두가지 사항 중 첫번째도 어렵지만 두번째 사항이 일반인들에게 상당히 힘든 작업이기 때문에 점포라인에 많은 분들이 의뢰를 합니다. 일반적으로 타 컨설팅 및 부동산에서는 아직까지도 입금가(얼마 받아주고 나머지 알아서 하겠다는 식의..)를 잡아놓고 보통 작업을 하기때문에 가격조정에 한계가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점포라인에 나온 매물이 왜 이리 권리금이 비싸냐' '도둑놈들...' 뭐 이런식으로 댓글 달아놓으신 분들을 종종 봅니다. 물론 이해는 합니다. 점포라인 시스템을 잘 모르면 의심을 할 수밖에 없고 부동산의 기존 관행들 때문에 왠지 모를 피해의식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비싸게 나온 매물도 있고 너무 싸서 의심이 가는 매물도 있습니다. 이는 점포라인에서 가격을 책정하여 매기는 것이 아니고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시면 누구나 알 수 있지만, 매물주들이 내고자하는 희망가격입니다.


현재 점포매매와 권리금에 대해서 예를 들어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스마트폰 갤럭시A를 구입했습니다. 구입하고 추가로 돈을 들여서 튜닝도하고 SD카드도 사고 많은 어플도 돈을 들여서 다운 받았습니다. 원래 기기값은 90만원이지만 이것저것 들어간 비용 때문에 총 150여 만원의 비용이 들었습니다.


그 동안 너무 애지중지 아껴가며 사용했고 정도 들었죠. 하지만, 약 6개월 정도 사용을 했고 약간의 생활기스도 생겼습니다. 사용에 너무 만족스러웠지만 갤럭시S가 새로 나와 바꾸고 싶은 마음에 중고로 기계를 팔려고 내놓았습니다. 이 경우에 얼마 정도에 팔 수 있을까요? 새기기 값 90만원보다 훨씬 적은 가격에 내놓아야만 팔릴 수 있을 겁니다.


가격은 뚜렷하게 정하기 힘들지만 60만원에 사려는 사람도 있고 튜닝과 많은 어플에 가치를 인정하고 70만원에 사려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특이한 상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A폰이 한정판매로 인해 단종되어 새것을 사고 싶어도 못 사는 경우가 그 예입니다.


이러한 경우 중고라도 오히려 새것 가격이나 그 이상으로 올라갈 수도 있겠지요. 설명이 많이 부족하고 점포매매와 연관짓기 힘든 면도 있지만 점포매매 대략적으로 이러한 맥락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즉 점포의 권리금에 대해서 매물주와 구입자의 쌍방의 중간의 입장에서 유연하게 권리금을 조정하고 합리적인 매매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중간자가 점포라인의 역할인 것입니다.


# 대략적인 권리금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이제 창업 시 점포라인에서 점포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크게 신규창업과 인수창업으로 나누어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신규창업은 창업하고자 하는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점포선정부터 시설, 운영까지 모든 것을 맡아서 해줍니다. 신규창업에 있어서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본사에서 소개해주는 점포 외에 부동산이나 저희 점포라인과 같은 컨설팅을 통해 창업자의 구미에 맡는 점포를 찾아 권리금을 최대한 조정하여 점포구입 예산을 줄이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시설비나 기타 비용을 줄일 수도 있겠지만 프랜차이즈 본사 수익구조상 시설비를 크게 줄일 수 없는 게 현실이니까요. 점포구입비만 크게 줄일 수 있어도 신규창업에 있어서 상당한 비용을 절감하실 수 있습니다.


이 때 점포라인을 이용하실 수 있는 방법은 창업자가 창업하고자 하는 업종의 전문 에이전트에게 창업자가 찾는 점포의 상권,입지,예산,업종,면적 등의 조건을 구체적으로 알려준 뒤 에이전트가 소개를 받아 여러 매물들을 발품을 팔아 꼼꼼하게 살펴봅니다.


그 중에 마음에 드는 매물을 에이전트와 함께 최대한 권리를 조정합니다. 이 때 창업자가 창업하려는 업종의 매물 외에도 현재 타 업종으로 운영 중이나 기존의 업종의 점포자리로는 잘 맞지 않고 다른 업종으로 입점 시 메리트가 있는 점포자리 등이 좋은 점포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인수창업할 때의 방법입니다. 기존에 입점하여 있는 프랜차이즈 또는 독립점포를 업종 그대로 인수하는 것입니다. 창업자의 스타일에 따라 여러가지로 매물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첫째, 현재 장사가 매우 잘 되고 있는 점포를 인수하는 방법 이 때 현 점주의 개인적인 사정으로 급매물로 나온 점포는 타 매물에 비해 저렴하게 나와서 상당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둘째, 현재 장사가 잘 되지 않으나 가능성이 상당하고 현 점주의 영업미숙으로 인해 나온 매물 등이 타겟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첫번째 방법으로 많이들 알아보시나 경험 많은 창업자들의 경우 두번째 방법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점포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이 때 공통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담당 에이전트에게 막연한 점포 의뢰보다는 현재 나와있는 점포 외에도 얼마든지 원하는 점포를 찾아드릴 수 있기때문에 세부적인 사항까지 구체적으로 언급해주시고 상호 신뢰 하에 파트너로서 매물을 찾아나가고 권리금 조정을 할 수 있다면 정말 최상의 점포를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담으로 한가지 더 말씀드려보자면, 매물이 비싸게 나온 것에 대하여 권리금의 거품이다, 욕심 너무 부린다. 구입자가 턱없이 싸게 사려한다, 거저 먹으려 한다. 쌍방 간에 이런 말을 할 필요도 없고 욕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언젠가는 매물주도 점포를 구하는 구입자가 되고 구입자도 결국 매물을 내놓는 매물주가 되는데 이 때는 또 본인이 반대의 입장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을 자연스럽게 바라보시면 마음이 편하실 겁니다.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