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가 어려워 지고 조기 퇴직율이 높아져가는 가운데 “나홀로 창업” 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들은 대개 시세보다 싼 매장을 골라 초기자본금의 부담을 덜고, 서비스만 잘하면 성공할 것이라는 생각에 서둘러 오픈을 한다.
점포창업 전문사이트 점포라인의 이동원 팀장은 “나홀로 창업을 하는 이들은 장사경험이 없이 뛰어드는 경우가 많이 있다, "며 "이 때 인건비 및 기타 잡비를 줄이기 위한 최선책으로 사장 본인이 모든 일을 도맡아 하다보니 상품이나 서비스의 질이 떨어져 창업초기의 높은 매출이 오래가기란 힘든일이다”라고 말한다.
이동원 팀장이 말하는 나홀로 창업의 실패원인과 성공 요인에 대해 알아보자.
<실패원인>
1. 주변 매장보다 경쟁력이 없고 상권의 특성을 무시한 아이템을 선택한 경우
2. 시간대별 상주인구와 유동인구를 고려하지 않은 경우
3. 매장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메뉴 구성에 대한 노하우 없이 창업한 경우
4. 창업시 홍보와 사업의 노하우를 모르고 시작하는 경우
<성공요인>
1. 노하우를 확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경험과 경륜을 바탕으로 창업하는 것이다.
2. 관련분야가 아닌 업종에 창업하는 경우에는 발품을 팔고 일정비용을 투자하여 노하우를 확보한다.
-> 식당 재료 공급상을 통해 집기, 시설 정보 및 주방장 알선, 메뉴 개발에 대한 노하우도 알 수 있다.
3. 업종의 핵심 성공 포인트가 무엇인지,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가지는 것이 무엇인지 고려한다.
4. 인테리어와 서비스 방식에 차별화를 둔다. 상품의 품질부분은 경험이 있는 경력자를 직원으로 채용하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