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창업 뉴스성공창업을 위한 관련 뉴스들을 전해드립니다.

전체 글번호 : 5037
기사 게재일 : 2009-08-13 조회수 : 1600
지경부" 프랜차이즈 본격 육성할 것"

찜하기

찜 보기
기사 게재일 : 2009-08-13 조회수 : 1600
지경부" 프랜차이즈 본격 육성할 것"

정부가 프랜차이즈 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로 해 업계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지식경제부는 기획재정부, 중소기업청 등 유관기관과 협의해 '프랜차이즈 산업 중장기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서 오는 9월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에 보고해 확정지을 것이라고 13일 밝혔다.
이번 방안은 향후 5년 간 단계적으로 추진될 예정이고 프랜차이즈 산업 전반에 대해 정교한 시스템화 작업을 진행하는 것에 촛점이 맞춰지고 있다.
프랜차이즈 산업은 이 땅에 도입된 이후 창업시장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으나 환율과 원부자재값 상승, 경기불황 등의 여파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또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 업체에 경영시스템이 부재해 이를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이에 따라 지경부는 프랜차이즈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세제지원과 표준가맹계약서 작성 등의 정책적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프랜차이즈 업계에는 지점 지원 및 관리를 맡을 전문인력이 부족하다'며 '인력양성에 주안점을 둘 예정이며 대학 등과 제휴해 아카데미를 개설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프랜차이즈 업계는 이 같은 방안에 대해 환영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업계는 그간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의 사업 성공률이 낮아 가맹본부의 정책적 육성을 통해 성공률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점포라인 정대홍 과장은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 프랜차이즈 사는 주먹구구식 경영을 통해 가맹점 늘리기에만 열중해왔다'며 '이번 계획을 계기로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창업자들의 진정한 성공을 위해 발벗고 나서길 바란다'고 말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