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창업 뉴스성공창업을 위한 관련 뉴스들을 전해드립니다.

전체 글번호 : 5094
기사 게재일 : 2009-08-19 조회수 : 4079
프랜차이즈 무조건 하지마!?

찜하기

찜 보기
기사 게재일 : 2009-08-19 조회수 : 4079
프랜차이즈 무조건 하지마!?

[점포라인뉴스=PNN뉴스/김의석 기자] 허길우(43)씨는 요즘 고민이 많아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한다.
얼마 전 원하지 않게 회사에서 명예퇴직을 했기 때문이다. 허씨는 많은 고민을 하던 중 PC방을 창업하기로 했다. 처음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만큼 많은 고민 끝에 프랜차이즈의 가맹점으로 창업을 결심했다. 혼자서 모든 것을 알아볼 자신이 없어서이다.
창업을 결심한 사람이 업종을 정한 후 가장 먼저 고민하는 것이 바로 창업을 어떻게 할 것인가이다.
대다수의 초보 창업자는 프랜차이즈를 택하는 경우가 많다. 프랜차이즈에서 주변 상권에 대한 분석과 창업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반면 창업을 이미 경험한 업주의 경우 프랜차이즈보다 개인 창업을 선호한다. 프랜차이즈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PNN은 업주들이 프랜차이즈에 대해 궁금해 하는 것을 알아보았다.
일반 업주는 프랜차이즈로 창업할 시 그 금액이 개인 창업보다 매우 비싸다는 점을 꼬집었다. 반면 프랜차이즈는 오해라는 입장이다.
프랜차이즈의 한 관계자는 “개인적으로 아는 곳에서 인테리어를 진행하고 조립 PC를 구입할 경우 프랜차이즈보다 저렴한 금액으로 창업을 할 수 있는 것은 맞다. 이 경우 내구성이나 지속성면에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프랜차이즈는 검증된 곳에서 진행하고 정품PC를 사용해 이 같은 걱정을 덜고 있다. PC나 인테리어 등도 이미 가격이 공개되어 있어 오픈마진을 거의 보지 않고 있다. 과거와 달리 현재는 비용적 거품이 많이 빠진 상태다”라고 말했다.
일부 프랜차이즈가 신규 가맹점에만 신경을 쓰고 기존 매장에 대한 사후관리를 하지 않는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프랜차이즈 로하스PC방의 한 관계자는 “일부 프랜차이즈가 사후관리를 하지 않는다고 알고 있다.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 로하스의 경우 꾸준히 로열티를 받고 있다. 이는 철저한 관리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단순히 로열티를 아낄려고 하지 말고 사후 관리를 생각해야 한다”고 당부했다...[기사 전문 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