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창업 뉴스성공창업을 위한 관련 뉴스들을 전해드립니다.

전체 글번호 : 8300
기사 게재일 : 2015-09-11 조회수 : 3572
‘식탁의 품격을 찾아라!’... 건강식 트렌드 배워볼까?

찜하기

찜 보기
기사 게재일 : 2015-09-11 조회수 : 3572
‘식탁의 품격을 찾아라!’... 건강식 트렌드 배워볼까?

요즘 외식 및 간편식·배달식 이용 비중 증가로 자극적 음식을 맛있는 음식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서울시는 시민들에게 올바른 식생활실천 문화를 확산시키고자「식탁의 품격을 찾아라!」라는 주제로 시민과 함께하는 식생활 실천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서울시와 자치구 보건소가 지역 사회와 연계된 활동을 통해 시민들로 하여금 나트륨줄이기 등 올바른 식생활실천 인식을 제고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시민의 인식제고를 통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푸드콘서트와 저염식 체험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시민들이 건강식을 실천할 수 있게 ‘체험 이벤트’와 함께 음식과 이야기가 있는 ‘공유식탁’을 운영한다.


푸드콘서트는 매년 9월 11일 실시하는 행사로 올해로 4번째 개최되며, 올해는 영등포구 소재'하자센터'에서 진행된다. 푸드콘서트는 ‘속 편한 요리, 속 시원한 토크’라는 주제로 쉐프와 함께 하는 쿠킹쇼와 토크콘서트가 진행되고, 건강레시피 배포, 간이 소변검사, 저염제품 판매 등 부대행사가 실시된다.


「911 건강한 숟가락 젓가락 데이」에서 ‘9’는 숟가락을 ‘11’은 젓가락을 연상시킴으로 ‘12년부터 9월 11일을 “숟가락 젓가락 데이”로 지정 시민에게 올바른 영양섭취 및 식생활 실천방법을 알리고자 매년 다양한 식생활관련 이슈를 주제로 캠페인을 추진해오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의 건강식 체험을 위해 「서울시 건강한 맛집을 찾아라」,「건강한 체험, 나트륨 줄이기 도전」,「음식점 고수들의 요리교실」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서울시 건강맛집을 찾아라’는 9월 16일부터 9월 30일까지 서울시에서 지정한 건강음식점 중 이벤트 참여 업소를 대상으로 건강메뉴에 대해 할인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벤트 참여방법은 카카오 친구 맺기를 통해 1,000원 할인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다.


‘건강한 체험, 나트륨줄이기’는 9월 3일부터 9월 30일까지 대학교 및 사업체를 대상으로 건강검사, 미각테스트 및 간이소변검사 후 영양상담을 실시한다. 참여방법은 기관에서 해당 자치구 위생과로 전화신청하면 된다.


‘음식점 고수들의 요리교실’은 서울시에서 지정한 건강음식점 조리사가 시민을 대상으로  ‘맛있는 건강식’ 의 래시피를 공개하고, 이를 이용하여 조리한다. 교육은 10월부터 12월까지 월1회 진행되며,참여방법은 서울시 식품안전과(☎2133-4738)로 전화신청하면 된다.


「직장인과 함께하는 ‘아빠의 식탁’」,「주말에는 맛있는 반찬을 만들자」등 건강음식에 대한 경험을 세대 간 나누는 ‘공유식탁’을 마련했다. 


‘아빠의 식탁’은 또래 직장인들이 모여 자신만의 레시피로 요리하고 나누어 먹으며 아빠들의 경험과 지혜를 나누는 시간을 갖고, 서울시에서 인증한 ‘건강바람’ 기업 3개 기관에서 실시한다. 


‘주말에는 반찬을 만들자’는 1인 가구 및 신혼부부들을 위해 서울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동네 밥집 및 동네 부엌을 활용, 일일엄마가 건강음식에 대한 요리정보과 추억을 공유하는 등 세대 간 소통의 시간을 갖는다.


     - 9월부터 12월까지 월1회 진행되며, 첫 만남은 9월 19일(토) 14시 소풍쉐어하우스(은평구)에서 갖고 참여신청은  ‘음식남녀’ (http://www.wisdo.me/13823)에 등록하면 된다.


이외에도 ‘나만의 속편한 밥상’ 공모전을 9월11일부터 9월 30일까지  개최한다. 나를 돌보는 ‘나만의 건강식단’을 영상으로 공모하여 더 많은 시민들과 건강한 식생활을 공유할 수 있다.


주제는 작품주제는 ‘세상에 둘도 없는 나만의 건강밥상’, ‘나를 위로 하는 힐링푸드’, ‘소박하지만 함께 나누고 싶은 밥상’ 중 택일한다.


방법은 서울시 공모사이트인 ‘내손안의 서울’ 및 SNS 개인계정으로 업로드 하고, ‘한줄밥상 소개’와 해시태그 ‘#쇼미더밥상’을 영상에 삽입해야 한다. 9월 30일까지 업로드한 동영상의 링크와 간단한 정보를 온라인(http://duri.me/9og47z)에 입력하면 된다.


우수작품은 10월 둘째 주에 선정하고 1등(1명)은 문화상품권 30만원, 2등(1명)은 문화상품권 10만원이고, 3등(10명)은 문화상품권 1만원이 지급된다.


한편, 서울시는 시민이 건강식을 체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외식분야에 대해 지정 및 인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직장인의 건강증진을 위해 건강친화급식소를 운영하는 기업을 ‘건강바람’으로 지정하고 있다.


음식점의 염도관리, 위생등급 평가, 음식문화개선 실천 정도에 따라 단계별로 저염참여음식점 발굴, 건강음식점 지정(짠맛줄인 순한식당, 건강식단을 제공하는 음식점)을 지정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창보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식생활에 대한 정보가 넘쳐나고, 식품과 외식산업이 활성화되고 있는 요즘, 시민들이 질환에 대해 스스로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올바른 식생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겠다.” 며 “직장, 음식점 뿐 아니라 가정과 지역사회에서도 건강한 식생활 환경 구축에 동참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고 말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