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창업 뉴스성공창업을 위한 관련 뉴스들을 전해드립니다.

전체 글번호 : 8493
기사 게재일 : 2016-03-18 조회수 : 2670
생활 속 아이디어, 베이스캠프서 창업의 맹아 틔워

찜하기

찜 보기
기사 게재일 : 2016-03-18 조회수 : 2670
생활 속 아이디어, 베이스캠프서 창업의 맹아 틔워

한 경기도민의 생활 속 아이디어가 경기도의 개방형 창업 플랫폼인 ‘베이스캠프(舊 G-베이스캠프)’에서 창업 아이템으로 현실화돼 화제다.


경기도에 따르면, 사연의 주인공은 1인 창조기업 ㈜브링유의 김원석(38세) 대표. 김 씨는 지난해 퇴근을 하던 중 차에 이상이 생겨 고속도로에 급히 차를 세우게 되는 상황을 겪었었다.


문제는 이처럼 갑작스러운 정차상황에서도 뒤따르는 차들을 아슬아슬 피해가며 삼각대를 설치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현행법인 고속도로 2차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삼각대 설치 규정에 따르면, 주간에는 100m, 야간에는 200m 뒤에 삼각대를 설치해야 하기 때문.


이에 김 씨는 보다 안전하고 신속하게 삼각대를 설치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했고, 이를 사업화한다면 큰 반향을 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김 씨는 그러나 막연하게 필요성만 느꼈지 이를 혼자서 사업화하기에는 상황이 너무 막막했다.


그러던 중 우연히 경기도의 개방형 창업플랫폼인 ‘베이스캠프’를 알게 됐고, 김 씨는 이곳에서 창업을 준비하는 많은 동료들과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됐다.


결국 김 씨는 ‘우산처럼 바로 펴서 트렁크에 붙여 사용할 수 있는 안전 삼각대’라는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었다. 이후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의 체계적인 창업지원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 마침내 올해 1월 꿈에 그리던 ‘원터치 안전 삼각대’라는 제품을 탄생시키는데 성공했다.


이 같은 성공에 김원석 대표는 창업예비단계에서부터 창업성장까지 단계별로 지원하는 베이스캠프의 체계적인 ‘맞춤형 프로그램’이 뒷받침됐기에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김 씨의 성공을 도운 ‘베이스캠프’는 창업을 꿈꾸는 이들이 함께 모여 경험과 기술을 공유하는 창의와 혁신, 융합 기반의 개방형 창업 플랫폼으로, ‘▲창업예비단계 ⇒ ▲창업단계 ⇒ ▲창업성장기’로 이어지는 단계별 맞춤형 지원정책 및 체계를 마련해오고 있다.


특히,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발견하는 ‘아이디어 형성 프로그램’, ▲아이디어를 실제 사업으로 구체화하는 ‘아이디어 사업화 프로그램’, ▲신기술·신시장 창출을 위해 창업 역량을 강화하는 ‘아이디어 성장 프로그램’, ▲ 전문가 그룹을 연계해 협력·공유하는 ‘통합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만 총 1,020명의 예비창업자를 지원했다.


김원석 ㈜브링유 대표는 “아이템의 필요성만 가지고 베이스캠프를 방문했는데, 많은 도움을 얻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제품까지 탄생시킬 수 있었다.”며, “특히 외로운 창업이 아니라 같은 꿈을 꾸는 사람들과 소통하는 즐거운 창업을 할 수 있었다. 이처럼 사회와 공감하고 소통하는 따뜻한 기업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 대표는 현재 본격적인 제품 생산을 위한 크라우드 펀딩을 준비하고 있으며, 크라우드 펀딩에서 시장성을 입증 받은 후 VC(벤처투자자)의 투자를 받아 해외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손수익 경기도 기업지원과장은 “1인 창업자나, 좋은 아이디어가 있지만 장소나 구체화 방안을 몰라 고민을 하는 분들이라면 베이스캠프에 당당히 문을 두드리길 바란다.”면서, “막막한 창업의 꿈을 경기도가 베이스 캠프를 통해 현실로 만들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베이스캠프는 올해 대학 및 유관기관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한 지원을 펼칠 계획이다.


먼저 도내 대학인 단국대학교와 아주대학교, 성균관대학교와 협력해 청년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창업교육과 멘토링, 창업캠프 등을 운영한다. 또, 광교테크노밸리 내 입주기관인 한국나노기술원, 차세대융합기술원과의 협력을 통해 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나노분야 창업자 및 연구원을 대상으로 교육 및 멘토링 프로그램 등 기관의 전문성을 결합한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베이스캠프는 예비창업자를 상시 모집하고 있다. 이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창업팀(031-888-8600)으로 문의하면 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