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현장 리포트에이전트들이 현장에서 생생한 창업정보를 전해드립니다.

상권정보 글번호 : 3918
글번호 : 3918
등록일 : 2003-10-31 작성자 : 민채영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12718
동네 상권은 업종이 성패좌우

찜하기

찜 보기
등록일 : 2003-10-31 작성자 : 민채영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12718
동네 상권은 업종이 성패좌우
동네상권(주거지역 근처 상권·근린 주거상권)은 대규모 상권과 본질적으로 다르다.

상권을 구분하는 기준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은 상권의 규모다. 도시의 중심부 역할을 하는 도심 상권, 부도심, 지구중심, 지역중심, 근린 주거상권 등으로 표현한다. 이 규모에 따라 적합한 사업 아이템은 달라진다. 도심, 부도심, 지역 중심 등 큰 규모 상권은 소비력도 왕성하고 유동인구 또한 풍부하여 일단 입지선정만 잘 하면 사업 성공의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그만큼 점포구입 비용이 부담스럽다는 단점도 있다.

이에 비해 근린 주거상권은 소비자의 변화가 비교적 적고 투자비용도 상대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그 만큼 사업 아이템 선정도 어렵다.

◆ 동네상권에 적합한 업종은 따로 있다 =서울 신길 5동 지하철 7호선 신풍역에서 도보로 약 10분 거리에 상가 건물을 소유하고 있는 L(37)씨는 업종 선정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 L씨는 IMF 관리체제가 시작되기 직전, 투자 측면에서 은행대출까지 얻어가며 상가를 구입했다.

그런데 지하철역 개통 이후에도 2층 점포가 비어 있는 상태이다. 기존에는 한식당이 있었지만 영업이 부진했다. L씨는 처음에는 호프집을 검토했다. 그러나 호프집은 이 지역 특성과 어울리지 않는다.

상권 내에는 이미 꼬치구이점, 치킨점 겸 소형 호프집, 실내 포장마차 등이 많이 있다. 주변도 연립주택, 단독주택, 재래시장 등으로 이루어진 전형적인 동네 상권. 이 상가는 지하철역 개통의 효과를 거의 누리지 못하고 있다. 향후에도 연립주택의 재개발 계획이 진행되지 않는 한 특별한 변화요인은 찾기 어렵다.

따라서 수요층에 부합되는 업종으로는 음식업 가운데 2층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배달 중심 업종(중화요리, 피자 등)과 오락 관련 업종 (인터넷 게임방, 오락실) 등이 적합하다.

◆ 경쟁이 심한 동네 상권 점포는 사소한 것까지 신경써야 =중화요리집 하나 없는 동네가 과연 있을까? 사는 곳을 둘러보면 위에 열거한 업종들은 대부분 이미 있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똑같이 한다면 경쟁에서 살아 남을 수 없다. 결국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는 작은 부분에서 결정될 수밖에 없다. 때로는 점포가 횡단보도와 어떤 각도로 있느냐가 경쟁에서 이기느냐 지느냐를 판가름한다.

고객 대응 방법도 중요한 변수. 동네 상권에서는 번화가와 달리 단골 손님을 만들지 못하면 살아남을 방법이 없다.
( 서정헌 소상공인지원센터 영등포센터 상담사·nachlass@hanmail.net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