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현장 리포트에이전트들이 현장에서 생생한 창업정보를 전해드립니다.

창업트렌드 글번호 : 3993
글번호 : 3993
등록일 : 2003-12-16 작성자 : 민채영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6306
내년에 창업한다면 어떤 업종이...

찜하기

찜 보기
등록일 : 2003-12-16 작성자 : 민채영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6306
내년에 창업한다면 어떤 업종이...
내년에는 상반기 창업 열기가 뜨거울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불황에 강한 경비 절약형 소자본 창업 아이템이 인기를 끌것으로 보인다.

한국 창업전략연구소는 내년 창업 트렌드를 발표하고 불황에 강한 기술력.전문성이 결합한 업종, 수익모델이 탄탄한 업종, 경비절약형 업종, 소자본 사업등에 집중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경희 소장은 "올해 말 퇴직자들이 많이 배출된 데다 장기 청년 실업자와 불황으로 업종 변경을 원하는 창업자까지 가세해 내년 상반기부터 창업자까지 창업 열기가 뜨거울 전망" 이라면 "하지만 올해보다 경기가 나아진다해도 불황에 대한 위기의식으로 "안전한 창업"을 선호할것"이라고 말했다.

내년 주요 창업 트렌드로 7차 교육과정 틈새형 아동 교육 사업, 마니아 타깃 사업, 온.오프라인 연계사업, 레저.휴양 사업, 배달.테이크아웃 결합, 합리적 실용적 가격 업종, 설치 대여 접속형 사업, 애프터형 사업, 웰빙업종, 기술.전문직형 업종, 생활편의 지원사업, 서민형 전통음식.건강 외식업 등을 제시했다.

틈새형 아동교육 사업으로는 수학능력을 키워주는 암산식 주산교육, 통합사고력 계발교육, 창의력증진 영유아 교육센터, 온.오프논술지도사업 등 영재성 계발교육이 인기를 끌 전망이다.

또 인터넷을 통해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 모임이 활발해지며 마니아 문화에 맞는 다품종 소량생산이나 맞춤 업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허브전문점이나 천영화장품전문점, 와인전문점, 주제를 가진 테마 카페, 동아리룸등을 제공하는 커뮤니티형 카페나 PC방 등이 그 예이다.

비용이 많이 드는 순수 레저보다는 레저와 릴랙싱.휴양을 겸하는 실용 사업들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스포츠 헬스센터나 대형 찜질방 입점사업, 스파.뷰티 관련 사업이 여기에 해당된다.

배달 업종 세대교체도 활발해질것으로 보인다. 피자 치킨 족발 등 이전부터 인기를 얻던 상품 외에 초밥 돈가스 스파게티 장어 샤브샤브 등 배달가능 품목들이 다양해지는 추세다. 또 불황 여파로 합리적인 가격대로 승부를 거는 업종이 주목을 받고 있어 가격파괴 피부관리실, 타일재생서비스, 포장마차형 술집 등은 내년 인기사업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하루가 다르게 신제품이 나오면서 완제품 판매업보다는 완제품을 임대하거나 대여하는 "접촉형 비즈니스"가 확산될 것이다. 또 완제품보다는 소모품이나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프터 사업" 시장이 커지고 있다. 업종들의 수명이 짧아지고 경쟁이 과열되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바탕으로 평생직업이 가능한 기술전문직형 창업자도 늘고있다.

웰빙 사업은 내년에도 호화을 누릴 것으로 예상돼 신체를 단련하는 헬스센터, 정신을 수양하는 각종 명상관련 사업, 친환경 자연식품을 판매하는 유기농식품 판매업 등이 늘어날 것이다.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로 어린이들을 돌봐주는베이비시터 사업이나 밑반찬, 밥, 국까지 원스톰에 구매할 수 있는 반찬편의점 등 생활편의 지원사업이 인기를 끌것으로 보인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