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현장 리포트에이전트들이 현장에서 생생한 창업정보를 전해드립니다.

기타 글번호 : 4030
글번호 : 4030
등록일 : 2004-01-19 작성자 : 민채영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11461
★★업종도 나고 자라고 죽는다.★★

찜하기

찜 보기
등록일 : 2004-01-19 작성자 : 민채영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11461
★★업종도 나고 자라고 죽는다.★★
◆라이프 사이클 따른 창업전략◆

창업 업종에도 태어나고 성장하고 늙고 쇠퇴하는 라이프 사이클이 있다. 사업성이 탄탄한 업종은 수명이 길고 반짝 유행 사업은 수명이 짧다.
지난해에는 불황으로 위험을 회피하려는 보수성향이 강화되면서 이례적으로 치킨전문점, 전통음식점 같은 성숙기 업종들이 큰 관심을 끌기도 했다. 그렇다면 2004년 창업업종 라이프 사이클을 점검해보고 이에 따른 전략을 살펴보자.
반짝 유행업종으로 전락한다. 이렇게 되면 연량없는 창업자들은 실패하기 십상이다.

◆ 도입기=도입기는 경쟁자가 적어 창업기회가 풍부하다. 신사업이라 차별된 경쟁력을 가진 업종도 많다. 도입기 업종을 고를 때는 성장성을 따져봐야 한다. 사업성이 부족하거나 우리 실정에 맞지 않은 사업은 제대로 크지 못하고 정체된다.

◆ 성장기=성장기는 전국적으로 빠르게 전파되는 시기다. 성공사례도 나오고 성장성을 검증받은 단계인 데다 경쟁자도 상대적으로 적어 안전창업이 가능하다. 고객인지도도 높아져 매출이 쑥쑥 오르므로 돈버는 재미도 쏠쏠하다.
단 일부업종은 점포 난립으로 성장기에서 갑작스레 성숙기로 접어들고 반짝 유행업종으로 전락한다. 이렇게 되면 역량없는 창업자들은 실패하기 십상이다.

◆ 성숙기=성숙기 업종은 이미 웬만한 상권에는 다 들어서 있고 친숙해진 업종들이다. 과열경쟁 상태라 창업자 역량이나 자금력 입지력에 따라 사업성패가 뚜렷이 갈라진다. 경쟁이 치열한 만큼 한편에선 신규창업도 활발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간판을 내리는 사업자도 많다.
성숙기에는 안정되고 풍부한 수요를 바탕으로 꾸준히 유지되는 고유업종과 빠른 속도로 쇠퇴기에 접어드는 업종이 있는데 후자의 경우 각별히 창업에 신중해야 한다.

◆ 쇠퇴기=오래전에 인기있었던 스티커사진이나 조개구이처럼 반짝업종으로 관심을 끌다가 열기가 급랭한 사업도 있고 맞춤의상실이나 철물점처럼 수요가 줄어들어 쇠퇴하는 업종도 있다.
쇠퇴기에 접어든 업종이 변신해 화려하게 패자부활전에 나서기도 한다. 또 모든 사람들이 쇠퇴기라고 관심을 갖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제대로 운영하는 사람들은 알찬 소득을 얻을수도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