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매거진현장 리포트현장에서 전하는 생생한 정보로 고객님의 성공 창업의 보탬이 되겠습니다.

창업트렌드 글번호 : 4906
글번호 : 4906
등록일 : 2006-10-25 작성자 : 윤태현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15345
(헬스클럽)휘트니스 센타 창업시 고려할점

찜하기

찜 보기
등록일 : 2006-10-25 작성자 : 윤태현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15345
(헬스클럽)휘트니스 센타 창업시 고려할점
휘트니스 센타 창업시 고려할점

1. 지역선정

창업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을 선택하는 것이다. 일단 창업 할 지역과 집과의 거리가 1시간 이내 지역이 가장 적합하다. 출퇴근 거리가 멀게 되면 센터 관리를 하는 창업자 입장에서 처음에는 거리가 멀어도 열정이 있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막상 운영하게 되고, 시간이 지나게 된다면 관리가 처음처럼 안되고, 그로 인해 매출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한 점 때문에 출퇴근 거리가 1시간 이내로 지역을 선택하라고 말하고 싶다.



2. 임대점포를 구하기 전에 지역조사와 시장조사는 필수

지역 소득수준 파악 후 회비를 산정하고, 지역특성에 맞게 운영프로그램을 설정하는 것이 우선이다.
ex) 소득수준이 낮은 지역에 헬스, 골프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골프회원의 비중은 전체회원의 10%이며 그다지 골프수익이 크지가 않으며, 상권조사 중 동네사람들이 골프 치는 회원들에게 분수에 안 맞는다고 얘기를 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지역에서 실질적으로 골프을 운영하여 일시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그렇게 크지가 않다.



3. 오픈 할 임대점포 구하기

지역을 선정하였다면 우선 임대점포를 구해야 한다. 임대점포의 알아볼 때 최대한 임대료를 낮게 정하고 들어가는 것이 가장 핵심이다. 주변에 경쟁업체가 들어올 임대건물이 없는지도 충분히 알아보아야 하고, 언제든지 경쟁업체가 들어 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지역에서 나올 수 있는 월 매출을 산정 기타 인건비, 월세, 공과금을 제외한 순수익이 얼마나 될 것인지 미리 산정해보고, 임대료를 맞추어서 들어가길 바란다. 초기에 오픈 시너지로 3개월 정도 매출이 올라 이전 보다 많은 수익이 나올 수도 있겠지만 항상 유지될 수는 없다. 이때, 접수한 회원들이 빠지는 시기에 적자를 보는 곳도 상당수 있다.



4. 상권별 장단점

◈◈오피스지역◈◈

◈장점◈

-신규 오픈시 (오픈빨) 오픈 시너지효과
-투자원금을 2,3달 안에 뽑을 수 있는 장점
-출석률이 낮음, 신규 회원 확보하기 용이
-단가가 높은 프로그램 운영으로 수익률 향상

◈단점◈

-임대료가 높고, 대부부분이 지하에 위치함
-경쟁업체가 많음
-초보자가 쉽게 하기에는 위험 부담이 큼
-영업적인 시스템을 항상 유지
-인테리어 및 시설투자비가 높음


◈◈주거지역◈◈

◈장점◈

-재등록율 높음
-안정적인 매출 유지
-고정고객확보하기 용이함
-영업매장이 아닌 단순관리매장

◈단점◈

-신규 오픈시 (오픈빨) 오픈 시너지효과가 크지 않음
-회원들이 출석률이 높음
-회원들의 입소문 주의

※상권 내에서도 운영할 점포 선정이 가장 중요 건물입지가 좋으면 흥보 없이 운영되는 경우도 있음



5. 휘트니스센터 운영관리

◈흥보 및 회원관리◈

휘트니스센터를 창업을 하려는 분들을 만나게 되면 많은 분들이 가만히 있으면 회원들이 등록하는 줄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입지여건이 좋지 않은 센터를 제외하고 나머지 일부 센터에서 현상 유지하는 경우가 있다. 휘트니스센터는 월 등록하는 회원들을 수익으로 삼기 때문에 매월 신규 혹은 재등록 하는 회원이 몆 명이나 가 중요하다. 잘 운영되고 있는 대부분의 휘트니스센터는 다음과 같이 운영되고 있다.(입지조건이 좋으면 틀린 경우도 있다)
꾸준한 전단홍보, 문어발식벽보, 현수막 홍보와 몇 개월에 한번씩은 할인 행사를 하고 있다.그렇다고 마케팅을 너무 과하게 한다면 회원들의 불만이 속출하게 된다.
ex) 대부분의 휘트니스센터가 가장 붐비는 시간대는 저녁 7~10시 정도이다. 이 시간에 회원들이 너무 많게 되면 런닝머신이나 웨이트기구를 이용하는데 짧게는 2분 길게는 15분 이상을 기다려야 한다. 이 때문에 회원들이 불만이 쌓이게 된다.(GX☞요가, 태보, 댄스, 프로그램이 있다면 그쪽으로 순환시킬 수 있는데 그것도 어느 정도 일뿐이다) 한정된 휘트니스센터의 공간에는 이용할 수 있는 인원에 한계가 있다. 센터흥보와 이벤트는 기준을 설정하여 기준 이하가 됐을 때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무리하게 회원을 확보하려다 시간이 지나 오히려 그게 독이 될 수가 있다.

◈직원관리◈

현재 휘트니스센터를 운영 사장님들 중에 센터를 출근을 안 하는 경우가 많은데, 하루에 한번씩 꼭 출근을 하여 센터를 관심 있게 살펴보고 회원들에게 인사도 하고 직원들에게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지시도 내리는 등의 기본적인 관리를 해야 한다. 그렇다고 센터에 하루 종일 나와 있으라는 얘기는 아니다. 어떤 휘트니스 센터는 사장이 거의 나오지 않아서 직원들이 서비스 정신이 없다. 이 때에는 매출도 사장이 직접 관리하는 곳보다 많이 떨어진다.
이외도 더 많은 문제점이 발생이 된다.



끝으
현장리포트

이전글 초보창업자의 PC방 선택(1)

다음글 창업의 필수요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