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창업 첫걸음30년간 점포와 상가만을 매매하여 온 점포라인에서 초보자를 위한
성공창업의 노하우들을 알려드립니다.

글번호 : 175
글번호 : 175
등록일 : 2009-02-27 작성자 : 점포라인 조회수 : 5769
생초보를 위한 창업 가이드

찜하기

찜 보기
등록일 : 2009-02-27 작성자 : 점포라인 조회수 : 5769
생초보를 위한 창업 가이드
[점포라인] 생초보를 위한 창업가이드

안녕하세요. 점포라인 정대홍 과장입니다.

오늘은 업종별 창업가이드를 포스팅하기에 앞서 창업 전반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계속 업종별 창업가이드를 만들려 하다 보니 읽으시는 분들이 생초보라면 기본적인 창업 절차에 대한 개념이 있어야 업종별 가이드를 이해하기 쉬울 것이라는 생각이 번뜩 들더군요.

그런 이유로 이번 포스팅은 창업에 대한 설명과 절차에 대한 대략적인 이야기를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잘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댓글이나 쪽지로 문의하시면 성실하게 대답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창업이란

2. 업종 결정

3. 점포 선정

4. 권리금

5.가용 예산 한도 산출

6. 사업자 등록 및 영업 허가/신고/등록 절차

1. 창업이란

창업이란 말 그대로 업을 창조하는 것입니다. 업이란 업보라는 말보다 기업이라는 말에 보다 더 가깝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창업은 기존에 없는 새로운 기업을 자신이 만들어 운영한다는 뜻이 되겠죠.

기업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대기업, 중소기업, 소기업, 자영업 등등으로 분류되는 이 기준은 대개 자본금의 규모와 사업의 종류 및 규모에 의해 나뉩니다.

<대기업의 표본이죠. 서초동에 자리한 삼성그룹 사옥입니다>

하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러 종류 중 자영업 창업에 대해 설명합니다. 실질적으로 제가 진행하는 일련의 포스팅은 모두 생초보 예비 자영업자를 위한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2. 업종 결정

창업을 결심했다면 무엇보다 먼저 어떤 업종으로 창업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셀 수도 없을 만큼 많은 업종이 있습니다. 최근 각광받는 PC방, 편의점, 제과점부터 인터넷 쇼핑몰로 대표되는 전자상거래까지 다양합니다.

업종을 고를 때는 자신이 잘 아는 분야 내에서 선택하는 것이 실패확률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평생 사무직에서만 일해오던 사람이 음식점을 차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퇴근 후 요리를 즐겨하고 평소에도 관심이 있었다면 몰라도 십중팔구 실패합니다. 그 분야의 생리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음식점 대신 문구점을 내면 실패할 확률이 조금은 줄어듭니다. 사무직 업무에서 문구는 빼 놓을 수 없는 물품이죠. 평소에 접하던 것들이기 때문에 쓰는 입장이 아니라 파는 입장이라도 좀 더 친숙하고 점포를 찾아온 고객에게 좀 더 양질의 조언이 가능합니다. 빠른 글씨를 쓸 때는 어떤 펜이 편하더라 하는 식이죠. 마찬가지로 게임을 좋아한다면 PC방이나 게임용품 판매점을 내도 좋겠죠.

<다양한 업종 점포들이 입점해 있는 건물입니다. 정말 다채롭네요>

위 사진처럼 한 건물에도 저렇게 많은 업종들이 빽빽히 들어차 있습니다. 이 많은 업종 중에 어떤 걸 해야할 지 가물가물할 때가 많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잘 아는 분야가 무엇이냐는 겁니다. 가끔 적성에 맞아야 한다는 주장도 보이는데 적성과 본인이 잘 아는 분야가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라는 걸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3. 점포 선정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