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점포라인 정 과장입니다. 한 주 잘 보내고 계시죠?
오늘은 분식점 창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대충 생각해보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거 아니냐고 반문하는 분도 계시겠지만 정작 해보면 쉬운 일만은 아닙니다.
다양한 메뉴와 여기에 수반되는 더욱 다양한 식재료를 관리해야 하고 맛과 청결에도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업종이 바로 분식점입니다.
이번 가이드에서는 분식점 창업 절차와 예상 비용을 알아보고 분식 프랜차이즈에 대한 정보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분식점 창업절차
2. 창업 예상 비용
3. 분식 프랜차이즈 소개
1. 분식점 창업절차
분식점 창업 절차는 타 업종 창업 순서와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순서를 정리해 봅니다. <표 참조>
<신사동 스쿨푸드 분식점(왼쪽)과 어느 이름 모를 동네의 한 분식점(오른쪽)입니다. 고객 수가 이처럼 차이나는 것은 바로 입지 때문입니다. 신사동에 모이는 분들은 대부분 1~30대 고객입니다>
두번째로는 점포 물색 시 수세식 화장실 설치 여부를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분식점은 일반음식점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반드시 수세식 화장실 조건이 만족되어야 합니다. 수세식 화장실이 있으려면 당연히 정화조가 있어야 하니 이 부분을 체크해야겠죠.
<이것이 바로 정화조입니다. 점포 면적에 따라 사용할 옹량도 달라지니 참고하세요>
이후 인테리어 공사를 시행하는 과정에서 사업자등록을 하고 영업허가를 얻어야 합니다. 늘 말씀드리지만 인테리어 공사는 여러 업체로부터 견적서를 받아보고 추가비용 지불이 없다는 조건을 첨부해 계약을 체결해야 뒤탈이 없습니다.
<개인사업자 등록증 견본입니다>
아울러 분식점은 휴게음식점으로 분류됩니다. 휴게음식점은 객실을 둘 수 없고 술도 판매할 수 없으니 내부 공사하실 때 이 점 반드시 참고하면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와 함께 사업자 등록에 필요한 서류를 안내해드립니다. 미리 준비하시면 착오가 줄어들 것입니다.
2. 창업 예상비용
분식점 창업 예산은 점포 규모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창업자분들이 감을 잡으실 수 있도록 본 가이드에서는 33.058㎡(10평) 점포를 기준으로 예상 소요비용을 산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 창업 예상비용>
개인창업의 경우 역시 점포를 임차하는 비용이 가장 큽니다. 점포라인에 매물로 등록된 점포 중 하나를 보면 서울시 잠원동의 10평 점포가 보증금 1500만원, 월 임차료 100만원의 가격으로 거래를 기다리고 있네요.
<개인 창업 분식집입니다. 칸막이가 있어 괜찮아 보이는군요>
이 점포를 기준으로 산출해보면 인테리어 비용 900만원, 주방집기 130만원, 주방기기 500만원, 의자 및 탁자 30만원 등의 예산이 추가로 들어갑니다. 이 가격들은 예상치이며 최대한으로 잡은 것이 아니므로 10~20% 가량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점포라인에 등록된 분식점 매물들입니다. 가격이 천차만별이죠? 점포 영향이 큽니다>
계산해보면 점포임차 비용까지 총 3500만원 정도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창업하려는 지역이 서울 타 지역이거나 수도권이라면 비용은 훨씬 줄어들겠지요. 위에 적은 창업비용은 기준 삼아 참고토록 해드리기 위해 대략 이렇다라는 것만 보여드린 것이어서 실제 창업 비용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개인 창업의 경우, 프랜차이즈와 달리 시설, 집기, 인테리어 등에 대한 선택의 폭이 자유롭기 때문에 비용을 최대한 절감할 수 있습니다. 모든 업종을 불문하고 개인창업의 장점은 바로 저렴하다는 거죠. 바로 위 사진처럼 별 다른 컨셉 없이 간단한 제품 몇 개만 놓고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또 아래 사진처럼 깔끔한 식당처럼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프랜차이즈가 지니고 있는 인지도의 혜택을 볼 수 없으므로 입지 선정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이른바 `목 좋은 자리, 명당자리`의 필요성이 굉장히 크게 요구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시설 및 집기에 들어가는 금액보다 점포 자체에 들어가는 금액이 많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아울러 분식점 최대의 강점인 다양한 메뉴 구비를 놓쳐서는 안됩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떡볶이, 순대, 오뎅 등은 물론 간단한 요기가 가능한 메뉴까지 충실히 준비하는 것이 단골을 늘리는 길입니다.
3. 분식 프랜차이즈 소개
분식 프랜차이즈라는 개념은 어찌보면 생소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떡볶이들입니다. 우리동네 떡볶이가 최고라고 입씨름할 시대는 지나가고 있네요>
초등학교 앞에서 사먹던 떡볶이 맛이 전국적으로 퍼져나갈 거란 생각을 어렸을 때 했던 사람이 과연 있을까요. 우리 동네 떡볶이 맛이랑 달라도 지역 특색이려니 하고 사먹었던 떡볶이 매니아들도 많으실 줄 압니다. 하지만 이제 분식점도 각각의 특색을 앞세우고 본격적인 프랜차이즈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아버지튀김-딸떡볶이로 유명한 `아딸` 입니다>
<특색있는 인테리어와 음식으로 유명한 `스쿨푸드`>
<연예인 박경림씨가 개설한 `밥톨스`>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하는 `푸드 2900`>
기타 우동류를 앞세워 물밀듯이 등장했었던 용우동, 한우동 등 국내파와 가츠라, 하꼬야 등으로 대표되는 일본식 라면전문점까지 다양한 프랜차이즈가 등장했습니다.
<일본식 라면 전문점 하꼬야입니다>
오늘 가이드에서는 가맹사업을 활발히 벌이고 있는 아딸, 점차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는 푸드2900, 일본식 라면전문점 `하꼬야` 등 3개 프랜차이즈에 대한 정보를 비교해보기로 하겠습니다.
- 창업비용
<단위: 만원>
창업비용 구성을 자세히 보면 아딸은 최초 가맹금 800만원, 보증금 200만원이 필요합니다. 이어 기타 비용으로 7~10평 점
이전글 반찬전문점 창업 가이드 |
|||
다음글 당구장 창업 가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