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점포라인 정 과장입니다.
오늘은 죽전문점 창업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죽은 대표적인 한식 중 하나로 아픈 지인 병문안 때나 입맛없을 때 한 끼 식사로 손색이 없죠. 물론 금방 배가 고파진다는 단점(?)도 있지만 때문에 다이어트 식사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죽전문점 오픈행사입니다>
죽전문점은 대부분 프랜차이즈 운영이기 때문에 개인창업보다는 프랜차이즈 쪽 정보를 비교 정리해드리기로 하구요. 죽전문점 점포들의 서울 지역 시세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죽전문점이란?
죽전문점은 말 그대로 다양한 종류의 죽을 조리해 판매하는 점포를 말합니다. 대부분 점포에서 매장 판매와 테이크아웃 서비스를 병행하고 있죠.
<죽을 이렇게 용기에 담아 테이크아웃 판매합니다>
옛날에는 가난한 사람들이 적은 식량으로 배를 채워야 했기 때문에 물을 넣고 계속 불려먹었던 음식이지만 요즘은 별미 또는 보양식으로 많이들 찾고 있습니다.
<최고 보양식으로 꼽히는 전복죽입니다>
죽전문점은 개인창업보다 프랜차이즈를 통한 창업이 큰 흐름을 형성하고 있는데요. 본죽, 죽이야기, 밥앤죽 등 브랜드가 있습니다. 일반 외식업종에 비해 대중적이지 못해 공급이 부족한 데 비해 조리에 어느 정도 노하우가 필요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낮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를 통해 이런 부분을 해소하려는 창업자들이 많은 편입니다.
본문에서는 인지도가 가장 높은 본죽과 죽이야기, 두 브랜드의 창업 정보를 쉽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 죽전문점 프랜차이즈
죽전문점 프랜차이즈 중 공정거래위원회에 정보공개서를 제출한 본죽과 죽이야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본죽은 업계 1위의 위치를 자랑하고 있으며 인지도가 높습니다. 얼마 전 인기리에 종영된 KBS 2TV “꽃보다 남자”라는 드라마의 제작 지원에 참여하며 수도권 소재의 매장까지 촬영 장소로 제공해 엄청난 광고 효과를 거뒀습니다.
본죽과 죽이야기 가맹점들의 매출액 분포 현황을 보면 본죽은 최하 1억387만원에서 최고 1억4465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고 죽이야기는 최하 3027만원에서 최고 2억8623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정보공개서에 기록돼 있습니다.
기록을 보면 본죽의 경우 가맹점들의 매출액이 1억원 선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고 죽이야기는 운영 여건과 노하우에 따라 매출 차이가 엄청난 것을 알 수 있죠. 따라서 장사에 자신이 있는 분은 죽이야기를, 초보창업자는 본죽을 각각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3. 죽전문점 창업절차
죽전문점 창업절차는 한식점과 동일합니다. 다만 프랜차이즈 창업의 경우 점포를 구할 때 가맹본사의 도움을 얻을 수 있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아래 표를 보며 설명드리죠.
죽전문점의 입지는 죽이라는 음식의 특성을 잘 생각해보면 저절로 알 수 있죠. 죽전문점은 매일 먹는 게 아니라는 것과 보양식으로 많이 소비되므로 병문안 시 많이 사간다는 점에 착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수준의 유동인구가 있어야 하며 인근 주민과 외부 유입 인구를 모두 끌어들일 수 있는 입지를 찾아야겠죠. 예를 들면 병원과 대학이 인근에 있는 신촌이나 중앙대 앞 상권이 적합한 상권으로 판단되네요.
또 죽을 먹는 사람이 꼭 아픈 것은 아니죠. 직장인들에게도 죽은 가끔 먹는 별미로 인식되기 때문에 병원과 오피스상권이 겹치는 지역도 창업하기 좋습니다. 신촌은 최고의 상권 중 하나죠.
<관악구청 옆에도 본죽이 있습니다. 지도를 보면 주변에 병원도 보이죠>
입지 결정의 핵심은 죽을 소비하는 객층의 성격을 명확히 정하고 이들이 많이 유입되는 지역을 선택하라는 것입니다. 또 아무리 장사가 잘된다 해도 임대료가 너무 비싸면 아무 의미가 없겠죠. 이런 부분도 잘 고려해서 입점하시기 바랍니다.
4. 점포 비용
죽전문점 창업비용은 프랜차이즈의 경우 점포 구입비를 제외하면 5500만원(33㎡ 기준) 정도가 들어가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인테리어 비용과 테이블, 의자, 각종 주방설비 구입비용 등으로 구성되는데요. 앞에서 설명이 이뤄진 만큼 이번 챕터에서는 점포를 중심으로 살펴봅니다.
지난 9월 점포라인에 등록된 서울 소재의 죽전문점 매물을 찾아보니 평균 면적은 42.97㎡(13평)이네요. 평균 매매가는 9366만원, 평균 권리금은 7000만원, 보증금은 2400만원 선입니다. 신규 창업을 하신다면 보증금을 참고하시고 인수 창업이라면 권리금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프랜차이즈 신규창업이라 가정해보면 창업비용은 5800만원에 보증금2500만원을 더한 값이 되겠네요. 그러나 점포마다 바닥 권리금이 어느정도 붙어 있으니 기타 부대시설을 제외하더라도 1억원 이상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특히 죽전문점의 입지는 거의 A급인 만큼 1억5000만원까지 생각하는 것이 보다 현실적일 거라는 판단이 듭니다.
지금까지 죽전문점 창업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처음 창업하시는 분들에게는 비용 지출의 판단기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창업이 늘 그렇지만 생각 못한 비용지출이 엄청납니다. 이런 부분을 조금이라도 줄여서 성공창업 하시길 항상 기원합니다. 마치죠. 다음주에 또 뵙겠습니다.
다음글 노래방 창업가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