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점포라인 정 과장입니다.
7월 한 달 잘 보내고 계시죠? 요즘 격무에 시달리느라 가이드 업데이트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이번 주도 그냥 지나가기는 뭐해서 간단한 내용으로 인사드릴까 합니다.오늘은 창업 준비하시는 분들께 실용적인 도움 드릴 수 있도록 창업정보에 관한 가이드를 작성해보겠습니다.
창업정보를 다루는 사이트는 많지만 믿고 볼 만한 사이트는 많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이어지는 본문에서는 믿고 볼 만하다고 평가되는 사이트들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개와 함께 효과적인 활용법도 같이 작성할 예정이오니 많은 참고와 이용 부탁드립니다.
1. 창업정보 사이트란?
말 그대로 창업과 관련된 정보, 지식, 노하우, 데이터 등이 모여있는 사이트를 의미합니다. 창업은 아직 이론적인 측면에서 정립이 되지 않은 분야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미확인 미검증 정보가 판을 치는 곳입니다.
따라서 정보의 방향성이 얼마나 올바른가, 시세 데이터는 얼마나 현실적인가 등등의 판단 기준을 늘 가지고 사이트에 접근해야 합니다. 글자로 인쇄되어 있다고 해서 무조건 믿으면 안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있는 겁니다.
이런 지식을 배경으로 깔고 나면 참고할만한 사이트가 많지 않다는 점을 알게 됩니다.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 기준에 신뢰도가 필수로 들어가는데 그런 신뢰감을 주는 사이트가 흔치 않죠.
우선 제가 그간 활용해 온 사이트들 중 믿을 수 있는 정보를 보유한 곳부터 소개를 해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점포시세 정보
점포시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는 굉장히 많습니다만 제대로 된 시세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2~3곳의 사이트를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첫번째 사이트는 점포라인(www.jumpoline.com)입니다. 점포라인의 매물 시세는 업계에서 가장 많은 표본수, 가장 활성화된 사이트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믿을 만합니다. 아울러 점포라인은 매물 시세에 대한 다수의 언론보도 실적을 보유하고 있죠.
두 번째 사이트는 중소기업청 산하의 소상공인지원센터(http://www.sbdc.or.kr/)입니다. 이 곳에는 업종, 상권 등에 대한 데이터가 충실히 쌓여 있고 새로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는 업종이나 아이템 정보도 볼 수 있어 유용합니다.
또 창업관련 교육, 소상공인 방송 등을 지원, 제작하고 있어서 여러가지 쓸만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영업 컨설팅도 병행하기 때문에 관심가지고 꾸준히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소상공인진흥원이 개발한 상권분석 프로그램은 창업 희망지역의 인구수나 상가분포, 아파트단지 비율 등을 알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사이트 중 한 곳입니다.
세 번째 사이트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창업스쿨(http://www.school.seoul.kr/index.asp) 사이트입니다. 이 곳은 창업교육에 관한 컨텐츠가 주를 이루고 있는데 창업 자체를 난이도별로 구분하여 교육한다는 점이 특색있습니다.
지금까지 창업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사이트들이 있습니다만 유용한 사이트는 많지 않습니다.
주의할 점은 점포 매매를 목표로 개설된 일부 창업사이트들입니다. 이런 곳에 있는 사이트들은 대개 정보 등 컨텐츠 생산 능력이 없어서 다른 곳에 있는 정보를 무차별로 퍼오곤 합니다. 또 가게를 팔기 위해 미끼매물을 내세우는 경우도 상당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주에는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이전글 점포라인 서비스 가이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