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창업 뉴스성공창업을 위한 관련 뉴스들을 전해드립니다.

전체 글번호 : 2084
기사 게재일 : 2008-07-24 조회수 : 1126
아파트 단지 내 헬스클럽 전격 해부!!

찜하기

찜 보기
기사 게재일 : 2008-07-24 조회수 : 1126
아파트 단지 내 헬스클럽 전격 해부!!

아파트 단지가 복합적인 주민 복지 문화공간으로 재탄생되고 있는 가운데, 주민 편의 시설 중 하나인 단지 내 헬스클럽 창업에 대한 관심 또한 커지고 있다.
아파트 헬스 클럽이란 단지 내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관리사무소 건물이나 기타 주민복지 시설내에 입주자 대표회 및 동 대표와의 승인을 거쳐 계약, 일반 헬스클럽보다 저렴한 회비를 받고 운영하는 헬스클럽을 말한다.
점포라인(http://www.jumpoline.com 대표 : 김창환)의 헬스클럽 창업 전문 윤태현 부장은 “저렴한 회비로 운영되는 만큼 수익이 괜찮은지, 창업비용은 많지 않은지와 같은 상담문의가 많이 들어오는 편이다” 라고 말한다.
윤태현 부장이 말하는 아파트 헬스클럽 창업시 확인해야 할 조건에 대해 살펴보자.
1. 아파트단지 내 헬스클럽의 운영을 위한 기본적 세대 수 운영을 위한 기본적인 세대 수는 파악하고 운영 계획할 때에는 아파트 세대수가 최소 1,000세대 이상 계산은 10세대 당 1명의 회원을 확보한다고 가정할 때 사업성 검토를 하게 된다.
2. 적정 회원 요금 단지 내 헬스클럽의 적정회비는 1달 기준 2만~ 3만원 이다. 3달 이상의 장기 계약 성립시 6~9만원으로 할인하여 책정할 수 있다.
3. 시설투자 비용(인테리어 및 기구) 통상적으로 단지내 헬스클럽은 인테리어에는 신경을 쓰지 않는 편이다. 또한 기구는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저렴하고 일반적인 기구를 들여놓는 것이 대부분이다. 상세하게 들어가면 런닝머신 10대/ 웨이트 머신 12종/ 프리웨이트 5종 등 기타 저렴한 평균시설투자비용을 회원요금에 적용시켜 일반 헬스클럽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수 있다.
4. 계약 조건 운영권 계약은 아파트 입주자 대표회나 동 대표와 체결한다.(운영권 계약은 보통 전문 입찰업체에 의해 결정된다) 평균적인 계약기간은 5년이며 5년 후 재계약 우선권을 부여하고 계약기간이 만료된 후 재계약을 안할 경우 헬스장 기구는 아파트 주민들에게 반납하고 나가는 조건으로 성립된다. 임대료는 50~ 231㎡기준 50만원 이하 , 100~ 496㎡ 기준 100만원 이하로 책정한다. 경우에 따라 계약조건에 단지 주민 외 외부회원은 입회를 거절하도록 명시한 사항도 종종있으니 필히 확인해봐야 한다.
5. 단지 내 헬스클럽의 장점 주민 편의를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임대료와 고정지출이 적고 비,성수기의 등락없이 안정적인 수익 발생이 가능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사업자가 아니기 때문에 세금이 따로 발생하지 않는다는 이점이 있다.
6. 단지내 헬스클럽의 단점 임대료가 저렴한 반면 일반 헬스클럽보다 회비의 단가가 낮아 매출액이 높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첫 오픈후 관리에서 소홀해진다면 일반 헬스클럽에 비해 회원 감소율이 높다. 이는 저렴하고 시설이 열악하여 주민들로부터 싸구려 라는 인식이 새겨져 있기 때문이다.
7. 법적사례 아파트 단지내 헬스장을 민간업자에 임대하여 운영하는 것은 불법이라는 판례가 나온바 있다. 현행법상 아파트 관리동 같은 주민복지시설을 민간업자에 유료로 운영하는 것은 불법이며 1년이하의 징역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하도록 되어있고 실제로 수원의 한 아파트 단지내 헬스클럽이 법에 저촉된 것이 드러나 폐쇄하라는 계고장을 받아 운영이 중단된 경우가 있다.
아파트 단지 내 헬스클럽은 체육시설업 신고필증과 사업자 등록증이 없기 때문에 헬스창업을 원하는 이들에 관심을 끌고 있다. 그러나 장점이 있는 만큼 단점이 있기에 충분히 생각하고 매출부분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적합한지 여부를 필히 판단한 후 도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