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창업 뉴스성공창업을 위한 관련 뉴스들을 전해드립니다.

전체 글번호 : 2506
기사 게재일 : 2008-09-08 조회수 : 4121
반찬 전문점, 스피드 시대엔 필수

찜하기

찜 보기
기사 게재일 : 2008-09-08 조회수 : 4121
반찬 전문점, 스피드 시대엔 필수
바쁜 시대의 필수 아이템, 반찬 전문점 창업에 대해 알아보자.

여성들의 사회진출 확대로 인해 본격적인 맞벌이 시대에 진입하면서 수년 전 등장하여 꾸준한 성장세를 타고 있는 아이템이 있다. 바로 반찬전문점이다.

2-3년전 ‘장독대’ 를 필두로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속속 등장하며 시장에 안착한 반찬전문점 아이템. 최근에는 소자본 창업을 하려는 주부 창업자들로부터 지속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 반찬전문점 창업과 비전

반찬전문점은 아이템은 도입기를 지났지만 재료비 상승과 맞벌이 부부증가, 독신자 증가로 인해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이 전망되고 있다.

현재 독립 점포와 프랜차이즈 점포로 나누어 지는데 흔히 말해 시장 안에 있던 반찬가게에서 진화되어 가까이 온 것이 반찬전문점이다.

과거의 반찬가게와는 달리 청결, 위생, 다양한 상품군, 등을 내세워 어필, 고정 고객 확보에 더욱 노력을 기하고 있다. 특히 복, 대보름, 명절 등에 먹는 특별음식을 절기마다 내놓아 주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 입점포인트

반찬전문점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점포의 입지이다.

반찬전문점은 주 타겟이 주부, 자취생 등으로 확실히 분류되어 있다. 따라서 그 타겟 고객이 유동하지 않는 위치에 입점하는 것은 좋지 않다. 예를 들어 맞벌이 주부가 많은 대규모 아파트 단지, 독립
거주인이 많은 오피스텔 1층 점포, 쇼핑몰 등이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대규모의 아파트 단지 내 상가(약 3000세대 기준)
-독신자 또는 독립거주자가 많은 오피스텔 1층 점포
-고소득층이 거주하는 상권
-쇼핑몰 지하 식품 코너 입점
-재래시장
-주부층의 유동인구가 많은 곳 (시장 진입로, 퇴근시 유동인구가 많은 곳)
-가시성이 좋은 대로변 점포
-슈퍼, 세탁소, 제과점 등 동시 구매를 유동하기 위한 생활밀착형 상권
- 17㎡이상 33㎡ 이하 의 점포

이런 기준을 종합해 볼 때 1회성 고객을 위한 입지(대형유명상권, 오피스상권)보다는 생활에 근접하여 지속적인 방문 고객을 유도할 수 있는 입지(주거지역)가 좋다.

◇창업시 주의 사항

반찬전문점은 식품위생법상 제조업에 해당한다.따라서 점포의 위생 및 청결상태를 수시 점검 해야하고 판매되는 반찬의 상태를 점검하여 항상 신선한 제품이 판매되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반찬전문점은 점포 내에서 제조 판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해당 점주는 한국 음식업중앙회 산하지부에서 실시하는 위생 교육을 1년에 1회 3시간씩 필히 받아야 한다. 교육을 받지 않을 경우 과태료 및 영업정지에 처하게 되므로 주의 해야 한다.

추가로 식품위생법 개정으로 내년부터 점주는 건강진단을 필히 받아야 한다. 이는 건강진단 없이 식품관련업종 종사가 가능하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됐기 때문. 즉, 보건복지부의 개선 권고에 입각한 것으로 내년 상반기부터는 영업 신고시 건강진단서를 첨부해야 한다.

반찬전문점 창업을 준비 중이라면 위 사항들을 미리 준비하도록 하자.

<도움말 : 점포창업 전문 사이트 점포라인 http://www.jumpoline.com>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