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창업 뉴스성공창업을 위한 관련 뉴스들을 전해드립니다.

전체 글번호 : 7539
기사 게재일 : 2013-05-03 조회수 : 2507
프랜차이즈, "선택이 중요"

찜하기

찜 보기
기사 게재일 : 2013-05-03 조회수 : 2507
프랜차이즈, "선택이 중요"

경기침체가 장기화 되면서 고용불안이 심화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안으로 창업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기업들의 구조조정이 본격화 조짐을 보이면서 뜻하지 않게 퇴직하게 된 창업자들도 증가하는 추세다.

이렇게 사회로 나온 예비창업자들은 최우선 조건으로 안정성을 두게 된다. 검증되지 않은 아이템보다는 수익이 좀 적더라도 어느 정도 매출이 보장되는 아이템으로 창업하려고 하는 것이다.

이런 흐름이 심화되면서 프랜차이즈 가맹점포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올 1분기 점포라인 DB에 등록된 매물 현황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비중이 높은 업종의 점포 거래가 증가조짐을 보이고 있다.

창업 수요를 예상한 제과점 등 패스트푸드 업종 점포가 쏟아지고 있는 것이다. 점포 매물이 이렇게 늘어난 것은 지난해 11월 시장이 꽁꽁 얼었을 때와는 다른 양상으로 해석해야 한다.

즉 최근의 매물은 영업이 안돼 쏟아지는 매물이 아니라 창업수요를 노리고 나온 것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예비창업자들은 대거 출현한 프랜차이즈 점포의 옥석을 가릴 노하우가 없어 뜻하지 않은 피해를 입게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인수창업보다 신규 가맹 점포를 선호하는 예비창업자라면 더욱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비용 측면에서 뜻하지 않은 피해를 입거나 나아가 정신적 피해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때는 기존 가맹점 규모가 어느 정도 형성된 업체를 중심으로 봐야 하며 특정 프랜차이즈가 궁금할 경우 이미 영업 중인 점포를 찾아가 문의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업체별 정보공개서를 미리 열람하는 것도 좋은 방편이 될 수 있다. 점포라인 관계자는 '프랜차이즈 창업이 각광받고 있는 건 사실이지만 특정 업종에만 몰리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해졌다'며 '새로운 소비계층을 찾아내 이들을 공략하는 법을 익혀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