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창업 뉴스성공창업을 위한 관련 뉴스들을 전해드립니다.

전체 글번호 : 7720
기사 게재일 : 2013-11-13 조회수 : 2537
소상공인 스마트워크 서비스 "아세요?"

찜하기

찜 보기
기사 게재일 : 2013-11-13 조회수 : 2537
소상공인 스마트워크 서비스 "아세요?"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 이하 ‘미래부’)는 11월 13일 이상목 미래부 차관이 성남시 수정로에 위치한 중앙시장 및 인근 점포를 방문해 소상공인을 위한 스마트워크 서비스를 체험하고, 상인들의 현장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마트워크는 재택근무, 이동근무 등 온라인 원격근무와 사업장 내 원격협업 등 ICT 기술을 활용해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업무를 수행하는 모든 근무형태를 말한다.

이 서비스 모델 개발 사업은 미래부가 과학 ICT를 기존 산업, 사회에 접목해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진행하고 있는 ‘비타민 프로젝트’의 7대 중점분야 중 ‘중소․자영업자의 비즈니스 효율향상 지원(비타민 B)’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미래부에 따르면 ‘소상공인 협업형 스마트워크 서비스’는 소상공인 협업조직 간의 생산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인력과 자원을 공유하고, 협업조직 간의 공동 판매와 공동 구매가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소상공인은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을 통해 마케팅, 홍보, 법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모집해 인력을 확보할 수 있고, 필요로 하는 상품, 원재료를 다른 소상공인 협업조직과 거래해 공동 구매할 수도 있다. 또 협동조합 설립을 위한 가이드 및 지자체 지원 정보 열람, 협동조합 조합원 간 업무공유, 의사결정, 소통 등 다양한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미래부는 작년에도 성남시 골목상권 자영업자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고객을 관리하고, 지역주민이 상품ㆍ할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앱을 만들어 시범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 바 있다. 올해 개발한 ‘소상공인 협업형 스마트워크 서비스’ 역시 성남시 시장의 상권 활성화와 지역경제 발전을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상목 차관은 “해당 서비스를 통해 소상공인 협동조합의 설립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미래부는 앞으로도 소상공인, 여성 등 근로취약계층이 ICT를 이용해 더욱 똑똑하게 일할 수 있도록 스마트워크 서비스 확대를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힐 예정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