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현장 리포트에이전트들이 현장에서 생생한 창업정보를 전해드립니다.

창업트렌드 글번호 : 3549
글번호 : 3549
등록일 : 2003-04-04 작성자 : 민채영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4828
경기 불황속에서도 유행을 안타는 창업

찜하기

찜 보기
등록일 : 2003-04-04 작성자 : 민채영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4828
경기 불황속에서도 유행을 안타는 창업
요즘 우리사회는 제2의 I.M.F라 할정도로 심한 불황에 빠져있다. 개구리는 팔팔 끓는 물에 넣으면 뛰쳐 나오지만 찬물에서 부터 천천히 물을 끓이면 개구리는 서서히 그 열기에 의해 죽게된다. 그만큼 우리 사회경기는 불황이면서 I.M.F와 달리 경기 위축이 서서 다가오고 있기때문에 피부로 느끼지 못하는게 현실이다. 이런식의 불황은 사회경기 측면에서 I.M.F보다 훨신더 위험하다. 사회경기 위축으로 인한 취업문제 및 실업 문제가 경제면의 큰 대두로 자리 잡고 있는 현실 속에서도 창업에 대한 열기가 뜨겁게 타오르고 있다.

이런 시점속에서 창업을 희망하는이에게 도움이 될까하고 글을 올린다. 먼저 경기의 불황속에서는 특별한 아이템도 중요하지만 가장 우선을 두어야 할것은 가격대라 할수있다. 경기가 호황에 상태일 경우에는 고가 아이템이 선호되지만 현 경기로 보아 저가 아이템이 중요 하다 할수 있다. 명품은 경기의 흐름에 저항이 강하지만 어설픈 고급 브랜드는 불황의 경기를 이겨내기 힘들다. 이럴때는 오히려 저가 브랜드가 소비자들을 끌어드리기에 적격이다.

음식점을 예를들어 보자. 가격대비가 높은 생갈비집은 소비자들에게 경계가 되는 음식점이라 할수있다. 물론 유동인구가 많고 역세권의 경우에는 어느 정도 판도가 달라지지만 대다수의 경우 소비자들은 이런 경기속에서는 주머니 사정을 생각 안 할수없다. 이와 반면에 소비자계층도 다양하고 누구나가 손쉽게 소비 할수 있는 가격 대비가 저렴한 삼겹살집이 오히려 현 경기 추세에 맞다고 할수있다. 단가를 낮추고 박리다매의 영업 아이템이 중요 하다. 이런 조건을 따져보면서 창업을 준비한다면 신규 창업자들에게 보다유익하다고 생각이 든다. 시대의 흐름과 유행을 타지 않는 업종을 찾아보면서 준비를하고 맛의 문제도 생각해야할 중요한 과제이다.
10년전과 10년후의 그맛을 유지 할수 있는 그 가게만의 음식 조리법도 공식화 하는것이 중요 하고, 옛날 동네 이웃집 아주머니처럼 양으로 승부하는것도 좋을 것이다.

술집의 경우도 그렇다. 양주 소비량이 많은 우리나라는 지금 시점으로 보아 소비량이 많이 낮춰질 추세이고 부자나 가난한 사람나 아무 부담 없이 마실수 있는 소주가 판매율이 높아지고있다. 그렇기때문에 고급 호텔빠가 아닌 이상 고가의 양주를 판매하는 빠는 어느정도 피하는것이 좋을듯 싶다. 고급 호텔빠는 상류층 단골을 이미 확보해놓은 상태!
기업으로치면 대기업빠라고 볼수있다. 특별하게 수완이 뛰어난 사람이 아니라면
어설픈 고급빠는 헛돈만 든다. 이런점을 고려 하여 창업을 한다면 신규창업자들에게 도움이 될것이다.


C.S Line 컨설팅의 수석 컨설턴트 민채영 전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