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현장 리포트에이전트들이 현장에서 생생한 창업정보를 전해드립니다.

상권정보 글번호 : 3966
글번호 : 3966
등록일 : 2003-11-17 작성자 : 이준석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14342
건대 상권정보

찜하기

찜 보기
등록일 : 2003-11-17 작성자 : 이준석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14342
건대 상권정보
건대 상권은 젊은 고객이 중심이 되는 상권 중 하나이다.

그러나 독특한 것은, 건대상권은 여타의 일반적인 대학상권과 확연히 다른 양상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통상적인 대학상권이 방학 때의 매출에 고심하게 되는 반면, 건대 상권에는 방학 매출부진이 아예 없다.

중심 고객이 다양하게 구성되었기 때문이다. 뚝섬, 군자, 성수에서 유입되는 직장인들, 한양대, 세종대, 서일대에서 유입되는 대학생들, 민중병원을 찾는 상주 인구와 유입 인구, 의류 구매를 목적으로 한 건대 로데오 유입인구, 자양동 아파트단지 상주 인구, 동부여성센터를 찾는 주부계층 등 언제나 다양한 소비계층과 많은 유입인구로 성시를 이루고 있다.

현실만큼이나 건대상권의 전망 역시 밝다. 첫째로, 민중병원이 지상 13층 지하 4층 규모로 확장 공사 중이다. 상주하게 될 인구와 방문객들로 상당한 매출이 파생될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로, 건대역 사거리에서 화양 사거리 까지 도로 확장공사가 계획되어 있다. 도로변으로 조성될 걷고 싶은 거리, 공원 조성 계획은 소통이 불편 했던 도로에 숨통을 틔워 보다 많은 고객의 유입을 유도할 것이고, 새로운 공원의 조성은 저녁시간 집에서 여가를 보내던 지역 주민들을 건대상권으로 끌어낼 구실을 마련해 줄것이다. 마지막으로, 현 건대 사거리 야구장 부지에 예정된 주상 복합 건물이다. 새로운 상주인구 창출과 이에 따르는 유입인구는 실 거주인구를 훨씬 웃돌게 될 것이다.

건대 상권은 크게 3구역으로 분류되는데, 건대 사거리를 중심으로 화양 사거리를 잇는 대로변 상권과, 피자헛에서 시작해 이면도로로 연결되는 먹자상권, 건대역 6번출구 이면에 위치한 로데오거리로 분류된다. 이중에서도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대로변이 A급지, 먹자상권이 B급지, 로데오거리를 C급지, 대로변 중 민중병원 앞 횡단보도에서 화양 사거리까지를 D급지로 친다.



A급지 대로변상권


 건대글방 에서 화양사거리 방향 민중병원 횡단보도 까지. 상권의 핵심지역인 건대글방과 피자헛이 포함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건대 유동인구의 유입이 시작이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로변 상권구성은 액세서리, 의류/잡화, 화장품, 패스트푸드 매장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하는 액세서리점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권리금은 1층 33㎡ 기준 2억 5000만~3억원 선으로 다소 높게 형성되어 있으며, 이에 반해 보증금은 2000만 ~ 5000 만원, 임대료 200만~300만원으로 권리금 대비 낮은 수준을 이루고 있다. 이곳에서 우위의 매출은 단연 액세서리점이나, 현재 건물마다 하나씩 입점해 있을 정도로 포화 상태며 새로운 점포는 구하기 조차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떠오르는 시장인 속옷 전문점을 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재 인프레션 과 ELLE 가 입점한 상태이며 매출도 좋고 반응도 좋다. 2층에 입점할 수 있는 업종으로는 생과일 전문점, 스파게티점이 매우 유망하다. 반대로 반드시 피해야 할 업종은 주류업이다. 건대의 많은 유동인구만 보고 성급히 입점했던 호프, BAR, 소주방 등은 적자를 감당하지 못하고 줄줄이 폐점을 해야 했다. 술을 마시는 손님들은 대부분 피자헛 먹자라인 골목으로 유입 된지 오래고, 대로변은 그저 손님들이 움직이는 동선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B급지 먹자라인


피자헛 골목에서 성수 사거리 방향 LG25시 편의점 까지. 이곳 먹자 상권은 두 곳으로 분류된다. 먹자골목 중앙로와 중앙로 오른쪽으로 연결 된, 일명 돼지고기 골목이다. 중앙로는 1층 고기집, 2층 지하는 호프/소주방, 3층 비디오방 순으로 표준처럼 입점 되어있고, 권리금은 1층 66㎡ 기준 2억 ~2억5000만원, 보증금 7000만~1억원, 임대료 250만~350만원 선이다. 이곳 호프점들은 먹자골목으로 유입되는 많은 인구에 기대어 큰 어려움 없이 매출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호프점 들이 20~ 99㎡ 정도로 규모가 작아 매출에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이곳의 업주들은 하나같이 넓은 면적의 가게로 이동을 희망하고 있는 반면, 먹자 중앙로와 연결된 돼지고기 골목은 삼겹살집과 단독형 호프점으로 가게는 매우 넓다. 그러나 중앙로 보다 높은 판매 단가로 인해 유동인구 유입이 낮은 딜레마에 빠져있다. 하지만 차별화 된

현장리포트

이전글 Shop in Shop에 대해서

다음글 가맹계약시 주의할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