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현장 리포트에이전트들이 현장에서 생생한 창업정보를 전해드립니다.

기타 글번호 : 4534
글번호 : 4534
등록일 : 2005-04-09 작성자 : 민채영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14805
왜 던킨에 열광 하는가?

찜하기

찜 보기
등록일 : 2005-04-09 작성자 : 민채영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14805
왜 던킨에 열광 하는가?
성균관대 프렌차이즈 강의준비를 하면서 던킨이 왜 1등 브랜드인지 새삼 느끼게 되었다.요즘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가맹사업하기에 급급해서 상권이 안좋거나 매출이 안나올 자리여도 가맹을 내주는 실정이고, 본사에서 점포까지 알선해 주고 있다. 브랜드의 질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그저 가맹점만을 늘리기에 급급하다.

하지만 1등 브랜드는 최고 좋은 자리가 아니면 가맹을 안내주고, 점포는 가맹할 사람이 구해오면 나가서 예상 매출액을 정확히 계산하고 투자금액에 대한 수익률 분석까지 해준다. 이렇듯 제대로 된 본사는 점포를 구하러 다니는데 급급해 하는 것이 아니고, 점포는 가맹업자들이 구해오고 본사에서는 예상매출액을 정확히 산출해주고 기타 아이템개발/신메뉴 출시등 브랜드 자체 인지도를 높이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게 대부분 프랜차이즈 실정이다.

그럼 왜 던킨인가? 던킨은 "저렴한 가격" "짧은 주문시간" 계속되는 신제품 출시" 등으로 요약이 되는데 더불어 공격적 마케팅과 본사의 철저한 브랜드 관리를 들 수 있다.
요즈음 tv 광고에서는 스타벅스 커피보다 25% 저렴한 가격으로 던킨 커피와 도넛을 즐기는 모습이 나오고 이번 여름에는 "터보아이" 라는 아이스 커피를 출시, 경쟁 프랜차이즈업체 및 음료 업체와 경쟁할 준비를 하고 있다. 이처럼 던킨 도너츠는 타 경쟁업체에 비해 저렴한 가격/스피드/신제품 출시등을 통해 매출 증가를 보이고 있다. 또한 가맹 점주 입장에서는 점포 맴매시 안좋을 수도 있지만 던킨은 쉽게 승계가 안되는 장점이 있다. 매출이 안좋으면 타인에게 승계가 안된다. 이렇듯 점포의 수를 늘리는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브랜드 자체를 본사와 가맹 점주들이 소중히 생각하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들이 있었기에 던킨의 2004년 대비 매출 증가율이 6.9% 가 넘는다고 하는데 동종업계 평균 증가율의 3배가 넘는다고 한다.

이러한 본사와 가맹점주들의 노력들이 있었기에 최고의 브랜드로 성장 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