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현장 리포트에이전트들이 현장에서 생생한 창업정보를 전해드립니다.

상권정보 글번호 : 87
글번호 : 87
등록일 : 2002-02-16 작성자 : 이준석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13708
방이동 커피점 이야기

찜하기

찜 보기
등록일 : 2002-02-16 작성자 : 이준석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13708
방이동 커피점 이야기
커피점들은 대부분 2층에 자리하고 있고 40∼50 평 정도이다. 커피점들이 1층에 위치하지 못하고 2층으로 자리잡고 있는 이유는 1층 점포는 점포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커피 한잔에 ₩4000 원을 팔아서는 인건비와 임대료, 원재료비를 제외하고 나면 투자대비 영업이익이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방이동에 위치하고 있는 커피점 들은 대부분 순수한 커피점이 아니다, 점심때에는 간단한 식사를, 저녁때에는 병맥주 와 양주를 겸해서 팔고 있다. 어떤 곳은 커피를 파는 수익 보다 술을 파는 수입이 많은 곳도 나타나고 있다. 이유는 새벽에 찾아오는 손님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란다. 그이유는 필자가 "방이동 먹자골목 심층 분석" 편에서 설명한 바가 있다.

- 방이동에서 커피점들이 갖추어야 할 조건들을 살펴보면 이러하다.-

1, 인테리어를 할 때에는 낮 손님들을 위해서 전면 창 근처에는 전망이 보이는 예쁜 테이블을 위치시키고, 벽면으로 붙어 있는 테이블들은 칸막이 비슷한 것을 가려주어 조금은 은밀한 분위기를 연출, 새벽손님들을 위한 배려를 해주는 것이 좋다.

2, 커피 한잔당 가격은 ₩4000 원 이 가장 적당하다, 방이동 메인거리에 위치하고 있는 커피점들 가격대가 모두 이선에서 형성 되어 있기 때문이다. 신천과 비교해 봤을 때는 획일 적이라는 느낌이 많이 든다, 그만큼 고객층이 직장인들과 주부들로만 구성이 되어 있어 이러한 가격선이 형성 되어져 있는 것이다.

3, 그 외에는 직장인들이 대화를 할 수 있는 은은한 분위기가 많이 선호되고 있다, 신천이나 천호동에는 신나는 음악을 틀어 주는 곳들이 많이 있으나 방이동에서는 직장인들에 맞는 차분하고 대화를 할 수 있는 분위기가 주요 할 것이다.

방이동에서 커피점은 밤 늦게 까지 영업을, 30대들에게 맞는 분위기, 간단한 호프를 겸하여 영업을 구상한다면 솔솔한 재미를 느끼며 매출을 꾸준히 올릴 수 있을 것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