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창업 첫걸음30년간 점포와 상가만을 매매하여 온 점포라인에서 초보자를 위한
성공창업의 노하우들을 알려드립니다.

글번호 : 181
글번호 : 181
등록일 : 2009-03-31 작성자 : 점포라인 조회수 : 7564
커피전문점 창업 가이드

찜하기

찜 보기
등록일 : 2009-03-31 작성자 : 점포라인 조회수 : 7564
커피전문점 창업 가이드
안녕하세요. 점포라인 정대홍 과장입니다.

얼마 전에 포스팅했던 PC방 창업가이드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보다 친숙한 창업가이드로 찾아뵐 것을 약속드립니다.

오늘은 <생초보를 위한 커피전문점 창업 가이드>를 여러분께 선보일 예정입니다. 커피 전문점 창업을 염두에 두고 있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그럼 커피 한 잔 드시며 천천히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커피전문점을 창업하려는 분들 중 상당수가 여성이고 또 처음 창업하는 분들입니다. 즐겨 마시던 커피를 물끄러미 바라보며 나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들을 많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커피전문점은 주변에 많아도 창업 절차 등을 안내해 주는 가이드는 의외로 빈약합니다. 이 곳 네이버를 포함해 웹 상에서 찾아봐도 단편적인 지식들이 파편화 되어 있을 뿐이죠. 이런 이유로 창업 절차, 특히 안정적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에 대해 문의하는 여성 고객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따라서 이번 가이드에서는 가맹점을 운영하는 프랜차이즈에 대한 안내와 함께 개인 커피전문점을 포함한 창업 절차에 대해 쉽고 간략하게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단 테이크아웃 전문점은 커피전문점과 구별되는 부분이 많아 본 가이드에서는 언급하지 않고 독립된 컨텐츠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커피전문점의 분류

-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은 우리 주변에 너무나 많습니다. 별다방 `스타벅스`, 콩다방 `커피빈` 등을 비롯해 할리스, 파스쿠치, 탐앤탐스 등이 높은 인지도를 지니고 있지요.

<스타벅스입니다. 초록색 간판과 유리창이 시원한 전면이 인상적입니다>

<커피빈 매장 입구입니다. 특유의 브라운 계열색이 브랜드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파스쿠치 매장입니다. 특유의 레드 계통 컬러가 커피와 잘 어울리는 모습입니다.>

<그런데 직원들은 잡담을 하고 있군요. 손님이 없어서인가... ㅋㅋㅋ>

위에서 본 브랜드들은 국내·외에서 높은 인지도를 보유한 곳이라는 점과 함께 브랜드 특유의 색상 선택을 통해 이미지를 잘 시각화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브랜드들은 개인사업자의 가맹요청을 승인해주지 않습니다.

스타벅스, 커피빈, 파스쿠치는 전 매장을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도 이 같은 사실을 분명히 밝혀두고 있습니다. 그러니 스타벅스를 인수하라는 말도 안되는 권유에는 귀도 기울이지 마세요.

반면 가맹점을 모집하는 유명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도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브랜드를 나열해보면 할리스, 세븐몽키스, 탐앤탐스, 조샌드위치앤커피 등입니다. 

이와 같은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창업을 위해서 필요한 비용은 얼마일까요. 점포 임차비용을 제외한 상태에서 99㎡(30평) 매장을 기준으로 각 회사의 정보공개서를 토대로 예상 비용을 산출해봤습니다 

<할리스 매장 전경입니다>

할리스의 경우 부가세를 포함해 1억7000~1억8000만원 가량이 소요됩니다. 비용 내역을 보면 가맹금, 보증금, 시설투자금 등으로 분류되며 보증금은 계약 종료 후 미수금 등이 없으면 전액 창업자에게 되돌려 줍니다.

<이번엔 탐앤탐스입니다>

창업 뉴스

이전글 제과점 창업 가이드

다음글 PC방 창업 가이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