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창업 첫걸음30년간 점포와 상가만을 매매하여 온 점포라인에서 초보자를 위한
성공창업의 노하우들을 알려드립니다.

글번호 : 203
글번호 : 203
등록일 : 2009-04-10 작성자 : 점포라인 조회수 : 6520
제과점 창업 가이드

찜하기

찜 보기
등록일 : 2009-04-10 작성자 : 점포라인 조회수 : 6520
제과점 창업 가이드

생초보를 위한 제과점 창업 가이드

안녕하세요. 점포라인 정대홍 과장입니다.

오늘은 제과점 창업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제과점 창업은 불황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매출과 수익성을 보여주기 때문에 예비창업자들에게 인기있는 아이템입니다. 최근 제과점 창업은 개인 제과점보다는 대형 프랜차이즈 가맹점 쪽으로 집중되고 있습니다.

본 가이드는 생초보를 위한 것이므로 개인 제과점 창업보다는 대형 프랜차이즈에 대해 알아보고 비교하는 내용으로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제과점 창업에 대한 전망

2. 제과점 프랜차이즈

3. 프랜차이즈별 수익분석  

=============================================  

1. 제과점 창업에 대한 전망.  

제과점은 한국인의 식생활이 서구화되기 시작하면서 필수 점포로 자리잡았습니다. 한 끼를 때우기 위해 밥과 반찬을 만드는 것보다 제과점에서 파는 빵이랑 우유를 먹는 것이 더 간편하거든요.

<어느 쪽이 더 간편한지는 자명합니다. 빵 우유는 설거지도 필요없지요>

아울러 최근 1인 가정이 증가함에 따라 빵을 찾는 사람들 역시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겠습니다만 혼자 사는데 매일 상 차려서 밥을 먹을 수는 없겠죠. 자연히 오가는 길에 위치한 제과점에서 빵을 사게 됩니다.  

<퇴근길이면 볼 수 있는 제과점이죠. 저녁거리가 마땅치 않을 때 좋은 선택이 됩니다>  

빵이라는 아이템을 떠나 사업성을 고려할 때도 제과점은 많은 예비창업자들에게 매력적인 업종입니다. 제과점의 마진율은 매장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통상 3~40%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 업종 대비 높은 수익율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제과점의 가장 큰 강점은 불황에도 굴하지 않고 매출이 꾸준히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즉 3~40%의 마진이 꾸준하게 발생한다는 뜻이고 이런 점은 예비창업자들에게 큰 매력으로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

2. 제과점 프랜차이즈

제과점 프랜차이즈 업체는 상당히 많습니다. 제과점 3대 프랜차이즈로 불리는 파리바게트, 뚜레주르, 크라운베이커리가 대형 상권이나 주거단지에 많이 들어서 있고 틈새로 빵굼터, 르뽀미에 등의 중소 규모 제과점들이 진출해 있습니다. 이번 섹션에서는 각 프랜차이즈들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파리바게트

파리바게트는 제과점 업계의 1등 브랜드입니다. 본사 차원에서 다수의 대중매체를 이용해 대대적인 광고를 진행하고 있어 홍보 및 인지도 측면에서 큰 도움을 줍니다. 이에 따라 매출, 가맹점 개체수 등 프랜차이즈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가 가장 높은 기업입니다.

<탑스타 김태희가 모델로 출연한 파리바게트 광고입니다>

제과점을 처음 하는 분들에게도 파리바게트는 우호적인 업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빵을 처음부터 만드는 것이 아니라 70% 가량 완성된 제품을 납품해주기 때문에 초보 창업자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 각 지역마다 가맹점이 있어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고객들이 손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에 고객 연계 효과도 노릴 수 있습니다. 파리바게트는 지난 해 12월, 1800번째 가맹점을 출점시켰습니다.

<파리바게트의 가맹점 증가 현황을 보여주는 도표입니다>

그러나 파리바게트 창업이 모든 창업자에게 성공을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가맹점수가 워낙 많다 보니 전국 어느 지역을 가도 똑같은 맛을 보게 되므로 식상하다는 소비자 의견이 있는 가운데, 초보 창업자들이 높은 수익을 바라고 창업했다가 생각만큼 수익이 크지 않아 초기에 사업을 접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 뚜레주르

뚜레주르는 대기업 CJ계열사로 제빵기술 및 연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