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점포라인 정 과장입니다.
한 주 잘 보내셨는지요.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벌써 시중에는 찐빵이 풀리기 시작했습니다. 호떡 노점도 하나 둘 모습이 보이구요. 쌀쌀해지면 따뜻한 간편식에 끌리는 것은 역시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점포에서 영위되는 사업 가운데서도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고객들의 발길이 늘어나는 업종이 있죠. 바로 동네 피자집입니다.
편한 복장으로 피자집에 들러 테이크아웃 주문을 넣고 기다리고 있으면 맛있는 냄새로 코가 즐겁고 잠시 후에는 피자의 맛을 느끼게 되니 입이 즐겁습니다. 피자를 먹을 때는 가족, 친구 또는 연인과 함께 먹기 때문에 마음이 즐겁죠. 다 먹고 나면 배가 즐거우니 가히 극락이 따로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 창업 가이드는 동네 피자집에 대한 내용으로 꾸며보려고 합니다. 본문의 주 내용으로는 동네 피자집의 현황과 입지, 점포 비용 등이 채워집니다. 피자집 창업의 꿈이 있는 분이라면 천천히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 동네 피자집이란?
이 업종이 태동된 것은 약 10년 전 쯤입니다. 98년 외환위기 이후 소득이 감소하면서 피자값(당시만 해도 피자는 고가의 음식이었죠)에 부담을 느낀 기존 소비층들의 수요를 흡수하기 위해 트럭을 이용한 미니피자 노점이 우후죽순 생겨났습니다. 일종의 틈새시장 아이템인 셈입니다.
이후 피자 만드는 법이 대중화되면서 ‘시장피자’라는 브랜드가 나타났습니다. 특정 회사의 브랜드라기보다 각 지역마다 피자를 배운 인력들이 내 가게를 열고 피자헛 등 브랜드 업체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피자를 만들어 포장판매 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2~3만원을 줘야 먹을 수 있던 피자를, 몇 천원이면 먹을 수 있다는 사실 때문에 소비자 층에서는 열렬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피자맛을 결정하는 재료가 결국 치즈와 도우이기 때문에 토핑이 몇 가지 덜 들어가도 퀄리티 측면에서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 또 하나의 이유가 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피자 업계는 큰 변혁을 맞았고 현재는 테이크아웃 판매 중심의 소형 피자전문점, 배달 판매 중심의 중견규모 피자전문점, 매장 판매 중심의 대기업 브랜드 피자 전문점으로 시장이 삼분됐습니다.
이에 따라 대기업 피자전문점은 저가형 피자와의 차별화를 위해 토핑의 풍성함과 다양성을 중시하게 됐고 중견 규모의 피자배달 전문점은 피자와 함께 배달이 가능한 사이드 메뉴 개발 및 판매를 중시하게 됐습니다.
소형 동네 피자전문점은 토핑과 메뉴 다양성을 줄이고 가장 많이 소비되는 10여 종의 대중적인 피자만 취급함으로써 불필요한 투자를 줄여 경영 효율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객단가 역시 투자 규모에 따라 대기업 > 배달피자 전문점 > 동네피자 전문점 순입니다.
이 중 오늘 다룰 예정인 동네 피자집은 소규모 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고 점포 유지비용, 인건비 등을 절약할 수 있어 은퇴 후 생계형 창업을 원하는 분들께 적합한 업종입니다.
특히 경기가 어려운 시기여서 고가보다는 저가로 즐길 수 있는 피자를 원하는 고객들이 계속 늘고 있습니다. 이는 이 업종이 불황 속에서도 살아남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겠죠.
따라서 동네 피자 창업은 꾸준한 추세입니다. 특히 소형점포임에도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등장해 초보창업자를 상대로 가맹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피자 만드는 기술이 없다면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현재 업계를 보면 피자마루, 피자스쿨, 피자클럽 등 여러 업체가 경쟁하고 있습니다. 가맹사업을희망하시는 분들은 이들 업체의 정보공개서를 받아보시고 꼼꼼히 비교해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2. 동네 피자전문점의 입지
동네 피자전문점으로 적합한 입지는, 즉 좋은 자리는 어떤 곳일까요. 이것은 지역 특성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정해집니다. 즉 가게를 내기로 한 지역이 업무지구인지, 베드타운인지, 유흥상권인지를 먼저 판단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 지역 특성이 파악되면 판매전략은 거의 자연스럽게 수립됩니다. 업무지구라면 근무 중 간식으로 먹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고 베드타운이면 퇴근길 구매수요를 유발하는 전략이 필요하며 유흥상권이면 음주 후 귀가하는 고객들이 가족을 위해 구매하는 수요을 창출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한 거죠.
이렇게 전략이 수립되면 점포 입지를 선택하는 기준 또한 명확해집니다.
블로거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주택가 지역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주택가의 주 소비계층은 주부, 독신 직장인이라는 점은 굳이 설명 안해도 잘 아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동네 피자집의 입지는 주택가로부터 주부들이 자주 가는 유력시설(슈퍼, 편의점, 시장, 학교, 병원, 은행)로 향하는 동선, 또는 독신 직장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유력시설(버스정거장, 전철역, 휘트니스 센터, PC방)로 향하는 동선에서 찾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피자를 사는 것은 주부들이지만 실제로 먹는 것은 그 자녀들이라는 점도 미리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학교 통학로 상에 있어도 수요가 발생한다는 뜻입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것이 입지선택의 1단계 고려사항입니다. 바로 2단계로 넘어가보겠습니다. 1단계의 생각이 끝난 다음에는 피자라는 아이템의 특성을 집중적으로 조망해봐야 합니다. 피자라는 음식은 향이 강하고 일시에 다 먹을 수 있는 게 아니라 출근길이나 외출하는 길보다는 퇴근길, 귀가길에서 더 많은 소비가 일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같은 점을 모두 고려하면 동네 피자전문점의 최적입지는 주택이 빽빽히 들어선 구역의 초입입니다. 타 지역에 비해 같은 면적임에도 더 많은 가구가 사는 지역이 좋고 그 곳의 주요 동선 초입, 특히 횡단보도 앞이면 더 좋겠죠. 길을 건너기 전 대기하는 사람들에게 1초라도 더 많이 노출되고 그만큼 충동구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담없는 가격의 따뜻한 피자로 저녁을 때우려는 직장인 수요, 아이들이 기다리는 집으로 향하는 부모님들은 테이크아웃 피자전문점의 유혹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편하기 때문입니다. 설거지 등 뒤처리를 할 필요도 없고 다 먹은 후에는 종이쓰레기로 분리해서 버리면 그만입니다.
이와 달리 반드시 피해야 할 입지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것들을 나열해보겠습니다.
우선 주택가로부터 대형 할인마
이전글 군인용품점 창업가이드 |
|||
다음글 점포라인 사용법 가이드 -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