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창업 첫걸음30년간 점포와 상가만을 매매하여 온 점포라인에서 초보자를 위한
성공창업의 노하우들을 알려드립니다.

글번호 : 336
글번호 : 336
등록일 : 2011-05-06 작성자 : 점포라인 조회수 : 6813
중고명품점 창업가이드

찜하기

찜 보기
등록일 : 2011-05-06 작성자 : 점포라인 조회수 : 6813
중고명품점 창업가이드

안녕하세요. 점포라인 정 과장입니다.

징검다리 연휴로 즐거운 분들도 많으실 것 같은 한 주입니다. 하지만 금요일엔 비로 마무리되는 패턴은 여전하군요.

이번 주에는 중고명품판매점 창업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은근히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아 작성하게 되었으니 재미있게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 중고명품판매점이란?

이 가게는 말 그대로 명품을 판매하는 샵입니다. 다만 새 것이 아니라 타인이 쓰던 것을 깨끗이 손질해 중고상품으로 판매하는 형태죠.

중고 명품을 취급하기 위해서는 일단 명품이라는 것을 잘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명품은 말 그대로 제품의 용도에 맞는 최고의 원재료와 최고의 기술이 집약된 고품격의 제품을 의미하죠.

희소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제작자도 장인의 경지에 올라있어야 진정한 명품으로 인정받습니다. 또 소장가치가 발생할 만큼 사용자 만족도도 매우 높은 상품이어야 합니다. 아무리 잘 만들어도 사용자들이 알아주지 않으면 명품으로 인정받을 수 없겠죠.

속된 말로 <비싼 물건은 비싼 값을 한다>는 말이 있죠. 이는 바로 명품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명품으로 유명한 샤넬, 루이비통, 까르띠에 등의 브랜드들은 단지 가격이 비싸다는 이유만으로 명품으로 불리는 것이 아니라는 거죠.

이와 같은 명품들은 대개 그만한 물건을 소유할만한 재력을 가진 이들이 소비를 합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이야기죠. 그렇지만 최근 몇 년간 불황이 지속되면서 중고명품 판매점이 급부상하게 되었습니다.

신상품을 사기에 경제적으로 부담을 느끼는 실속파 여성들이 중고명품 판매점을 찾기 시작한 겁니다. 이들은 곧 중고명품점의 주 고객층으로 올라섰죠. 중고지만 명품은 명품이기 때문에 새 것보다 저렴한 값으로 명품의 주인이 된다는 것이 소비심리를 자극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그렇다면 경기가 풀리는 날, 중고명품점의 운명도 다할 것이 아니냐는 주장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경기 현황을 떠나 점차 명품 시장이 커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중고명품을 거래하는 케이스도 점차 많아질 것으로 보는 견해가 더 많죠.

따라서 명품에 대해 잘 알고 중고명품점을 창업한다면 운영하기에 따라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2. 주 고객과 점포의 조건

중고명품점을 창업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주 고객층 설정입니다. 이 업종은 명품이라는 재화의 특성 때문에 고객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변수로 작용합니다.

중고명품점의 최근 트렌드를 보면 신상품보다 저렴한 가격 때문에 젊은 세대가 주요 고객으로 자리잡고 있죠.

따라서 오프라인 매장 운영과 함께 온라인 판매가 필수적입니다. 2~30대의 젊은 세대들은 온라인 구매에 매우 익숙한 계층입니다. 따라서 창업전략 수립 시 이 부분에 대한 고려가 가장 먼저 이뤄져야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이렇게 설정된 고객들이 샵 구매 또는 온라인 판매 프로세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중고라도 명품이기 때문에 구매층은 젊은 세대 중에서도 소득 수준이 중상위권 이상인 계층으로 집중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오프라인 샵을 열기 위해서는 이들 계층이 모여 사는 지역을 찾아야 합니다. 이 지역 이외에서의 구매수요는 온라인 샵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따라서 지역은 압구정동이나 개포동, 반포동 등 강남 일대가 권장되며, 경기도에서는 과천, 분당 등의 지역이 무난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점포 임대시에는 인근 거주민의 소득 수준을 세부적으로 파악해본 후 최종 결정해야 하겠죠. 점포 면적은 15~20평 선이 일반적이지만 사업을 크게 하겠다는 계획이라면 4~50평 선까지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3. 창업 절차

중고명품점을 창업하기 위해서 갖춰야 할 것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명품에 대한 안목과 경험입니다. 이 부분이 바로 수익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명품을 잘 알면 상관없지만 잘 모르는 경우에는 복잡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천만원을 호가하는 명품백을 단돈 200만원에 팔겠다고 하는 고객이 찾아왔을 때를 상상해보시면 쉽게 답이 나옵니다.

또 국내에서 구하기 힘든 명품을 구하는 고객이 있을 때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이 전문적이고 자세해야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신뢰가 생기면 재구매로 이어지는 것은 당연하겠죠.

따라서 창업 전에 실제 중고명품점이나 유사한 곳에서 3~6개월 가량 실무경험을 습득해두는 것이 향후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이 부분이 해결된 후의 창업 절차를 표로 정리합니다.

중고명품점은 넓게 보아 판매점이기 때문에 영업신고나 허가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사업자등록 후 영업을 시작할 수 있죠.

창업절차 중 중요한 부분은 운영방식에 대한 것입니다. 현재 운영 중인 중고명품점은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아래 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밖에 명품을 대여해주는 형태의 가게도 있습니다. 명품을 좋아하지만 유행이 바뀔 때마다 매번 사서 쓸 수 없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대여하려는 고객들도 많아졌습니다.

대여료는 통상 물건가격의 30%를 보증금으로 예치받고, 하루 1만원 꼴의 대여료를 받습니다. 최장 대여기간이 2주나 1개월 등으로 정해져 있고 대여해 줄 때는 신분증 등으로 신상 확인을 해야 합니다. 먹고 튀면 곤란하잖아요 ㅋㅋ

마지막으로 중고명품점은 인테리어 수준이 높아야 합니다. 명품을 원하는 고객들의 삶의 질 자체가 상당한 수준인 경우가 많죠. 따라서 이와 비슷한 수준의 고품격 인테리어를 갖춰야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개업 후에는 인테리어가 경쟁력으로 자리잡을 만큼 중요합니다.

현재 운영 중인 가게들은 호텔 명품관과 거의 유사한 수준까지 인테리어를 꾸밉니다. 물론 단순 판매점의 경우 그렇지 않은 케이스도 상당하지만 복합적인 형태로 운영할 경우 인테리어는 상당한 비용을 들여야 합니다.

지금까지 중고명품점 창업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우선 이 업종에 대한 개념과 창업 절차 등에 대해서 감을 잡을 수는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주에는 오픈 후 디스플레이 기법과 창업에 필요한 세부적인 비용 등 빠진 부분을 보충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