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를 인수해 창업할 경우 가장 먼저 보게 되는 것이 업종이다.
업종은 점주 본인의 적성과 자질, 경험 등 개인적인 부분과 밀접한 연관이 있고 나아가 각자 수반되는 문제들의 영역이 달라 자영업자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점주 본인의 개인적 성향과 어울리는 업종이 항상 성공을 담보하는 것은 아니다. 업종은 다시 점포와의 궁합을 통해 성패가 좌우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업종과 점포의 궁합이 얼마나 잘맞고 안맞는지는 결국 해당 점포의 수익률을 통해 알 수 있다. 현재 유행하는 업종이라 해도 점포 입지가 아이템과 부조활를 이룰 경우 실패율이 높아지고 치열한 경쟁이 존재하는 레드 오션의 업종이라 해도 입지를 잘 선택하면 성공률이 높아지는데 이 결과가 바로 수익률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현 시점에서 수익률이 높은, 다시 말해 성공을 거두고 있는 업종들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들 점포의 입지는 어떨까. 28일 현재 점포라인에 광고 중인 매물 1만6453개 중 월수익률이 높은 100개 업종을 분석한 결과 상위권에는 주로 외식업종과 오락/스포츠 업종이 랭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익률이 가장 높은 업종은 대단위 아파트 단지 인근에 위치한 소형 피자집이었다. 이 매장은 배달을 위주로 영업하는 곳으로 월 수익률이 50%를 상회했다. 점포가 30㎡형으로 작은 규모여서 보증금 1500만원에 월세 62만원을 지불하고 있지만 월 매출이 무려 5000만원 대를 넘는 것으로 파악됐다. 책정된 권리금은 9000만원.
이 밖에 고양시에 위치한 모 한식점은 66㎡의 크지 않은 면적에서도 월 매출 3000만원을 올리며 29.43%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 곳 역시 아파트와 주택이 밀집된 주거상권 내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오락/스포츠 업종 중에서는 골프연습장과 스크린골프방의 수익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업종은 최근 골프의 대중화 경향이 심화되면서 연일 신바람을 내고 있다. 이들 점포는 주로 역세권과 대규모 아파트 단지 인근에 위치해 있어 안정적인 매출이 가능하다는 공통점을 보였다.
점포라인 정대홍 과장은 "이번 조사결과를 보면 점포의 접근성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며 "배달전문점의 경우 주문전화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접근성을 높이는 방법일 것"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