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라인뉴스 = Pnn뉴스/김의석 기자] 상가 관련 조건 분석은 상가 규모와 구조 조사 및 분양가, 임대가, 권리금 분석 등이다. 상가 구조와 규모 조사도 필요하지만 상가 분양가, 임대가와 권리금 파악은 매우 중요하다.
상가 분양가와 임대가, 권리금은 대게 상권과 입지에 따라 결정되는데 상권 내에서 같은 입지라도 유난히 분양가, 임대가와 권리금이 비싼 상가가 있다. 당연히 피해야 할 상가다.
주변 상가에 비해 분양가가 유난히 비싼 상가는 상가 개발자가 미래 가치까지 흡수하는 것으로 상가투자 목적인 시세 차익을 바라볼 수 없게 만든다.
또 투자비 상승으로 인해 임대가를 올릴 수 밖에 없게 되어 창업자가 실패할 확률이 높아진다.
당연히 임대료가 빘나 만큼 창업 수요가 적어지게 되고 결국은 임대료를 낮춰야 한다. 임대 소득이 떨어지는 만큼 투자 수익률까지 낮아지게 된다.
이와 같이 상가 분양가가 높은 상가는 상가 투자의 두 가지 목적 모두 실현 불가능하게 만든다. 당연히 이런 상가는 피하라.
주변에 비해 임대료가 유난히 비싼 점포는 상가 건물 임대차 보호법의 적용을 받지 못하는 상가에 해당될 수 있고 또한 보호법의 적용을 받는다 하더라도 언제든지 내쫓길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악덕 건물주는 1% 내외일 정도로 적다. 정상적인 임대료를 받는 대부분 건물주들의 경우 인간적으로 대하면 나쁜 일은 발생치 않는다.
상가 수요자든 창업자든 상호 협력관계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기본적인 법조항을 알아야 할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만약의 경우를 위해 준비하라는 것은 아니다. 서로를 이해하면서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서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상가건물 임대차 보호법은 2002년도에 임대료를 폭등...[기사 전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