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라인뉴스 = Pnn뉴스/김의석 기자] 전국에는 약 17,000여개의 PC방이 존재한다.(2009 게임백서 기준)
그 중에는 바로 오늘 창업을 하는 곳도 있다. 하루에도 수 없이 많은 PC방이 문을 닫고 또 다시 연다.
그럼 창업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 것일까? PNN은 PC방 창업 업체 돌탱이 인테리어에 그 절차를 물어 보았다.
창업 문의하기
전화나 창업 문의 글에 점포를 얻을 곳, 특이 사항 등을 이야기한다. 전국 어디든지 현장 관리 팀장급 이상 직원이 바로 매장에 방문해 자리가 나쁘지는 않은지 허가사항에는 문제가 없는지 꼼꼼히 따져본 후 매장실측을 한다.
평면도 및 견적 상담하기
점포 실측 후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후에 평면도 및 견적서를 메일로 보내준다.
배치도와 견적서를 보고 업주가 마음에 든다면 평면도 설명에 들어간다.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을 시 수정하고 견적서를 발송한다.
가계약
가계약을 하면 디자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처음에 이야기한 것과 크게 벗어나지만 않으면 업주가 원하는 것을 반영한다. 벽면은 이런 디자인으로, 닥트(배기, 급기)는 이런 식으로 배열하며 파티션과 책상 사이즈는 몇이며 바닥타일 스타일 등등 전체적인 인테리어 스타일 방향을 잡아 스케줄 및 자재를 구매한다.
인테리어 공사 진행
철거 후 경량 및 목공 공사를 진행하며 전기팀과 서로 연동해 전기선 경로 및 랜선 경로등을 잡는다. 닥트, 냉난방기 설치, 페인트, 파벽, 바닥 타일 등 작업 일정을 업주에게 알려 그때그때 준비해야 할 사항 등을 알려준다.
집기류 수급 및 계약
인테리어를 해나가면서 집기류를 수급한다. 냉난방기 계약, 플렉스 간판 및 LED 간판 계약, 인터넷 전용선 계약, 책상 및 의자 계약, PC방 물품 수급 등이 있다. 매장 내 필요한 모든 품목을 작성해 업주에게 언급한다. 업주는 목록표를 보며 전화나 인터넷 주문으로 구입하거나 담당업체에 맡겨 처리한다.
PC 계약
프랜차이즈들은 업주에게 보다 싸게 납품하기 위해 용산의 협력업체와 계약을 맺곤 한다. 다나와 최저가 보다 저렴하게 납품하며 PC 고장 시 출장방문수리를 제공한다.
PC방에서 필요한 무료 교육(마스터 하드 카피 방법, 순간복구 방법, 패치 방법, 카운터 프로그램 사용방법 등)을 통해 PC 사용 방법을 잘 모르시는 사장님도 매장을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도와드린다. 업주가 원한다면 오픈된 매장에서 무료 아르바이트 체험도 해볼 수 있다.
먹거리 업체 선정
지역 내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고 타당한 가격을 가진 업체를 선정, 계약을 맺도록 조언해 드린다. 지원 품목은 냉장고, 전자랜지, 커피 자판기, 온장고, 2구 디스펜서 등이며 진열되는 물품들은 먹거리 업체에서 지원한다.
오픈
드디어 오픈 날이다. 일부 프랜차이즈 업체는 오픈 행사를 진행한다.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선정한 이벤트 업체 또는 업주가 원하는 업체에서 진행할 수 있다.... [기사 전문 보기]
다음글 술집은 되고 PC방은 안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