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창업 뉴스성공창업을 위한 관련 뉴스들을 전해드립니다.

전체 글번호 : 6663
기사 게재일 : 2011-05-09 조회수 : 3466
성공 창업 - 위험한 착각

찜하기

찜 보기
기사 게재일 : 2011-05-09 조회수 : 3466
성공 창업 - 위험한 착각

[기고] 이런 생각을 해 본다. 경기도 어렵고 장사가 안 된다고 하루에 수 만 명씩 문을 닫는다는 신문 기사나 방송을 보면서도 창업을 하는 것은 무슨 현상인가? 어떻게 해석을 해야 하는가? 상식적으로 보면 어려운 상황은 피하는 것이 정답인데...왜 그럴까? 어쩌면 이것이 창업의 아이러니일지도 모른다.


모든 사람이 실패하더라도 나는 성공 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 장사가 안 되는 점포도 내가 하면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 이것은 아주 위험한 착각이다. 이런 착각에서 벗어나야 하는데, 대부분 창업자들은 이런 착각 속에서 창업을 결정하고 진행을 한다. 그러나 그 과정에 숨어있는 암초에 대해서는 한 번도 고려하지 않고 말이다.


그래서 창업은 성공을 전재로 하는 것 자체가 실패라는 말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성공 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바로 창업의 에너지다. 이 에너지는 마치 빠찡고를 할 때 마치 1등을 할 것 같은 근거 없는 믿음과 어쩌면 같은 것이다. 단지 창업은 본인의 준비와 노력으로 그것을 현실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이 빠찡고와 다르다.


이런 착각(?)이 없으면 창업은 풀기 어려운 수학문제와도 같을 것이다. 이런 착각이 나쁘다고만 할 수는 없다. 창업은 성공과 실패의 변수가 수만 가지가 되고 그 변수가 창업자, 상권, 고객, 외부환경 등과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그 결정적 요인을 한 두가지로 단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능성이 없는 만큼, 가능성은 존재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필자는 상담을 통해 발견된 것을 보면, 창업자는 일단 본인이 결정을 하면 그것을 수정하지 않으려는 본인은 확신이라 믿지만 필자에 보기에는 도저히 이해 할 수 없는 주장에 불과하다. 그리고 이들은 오히려 전문가를 설득시키려 한다는 것이다.


다음은 본인 눈에 보이고 본인이 인정하고 싶은 부분에만 집중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논리에 현상을 조합하는 아주 기발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객관적으로 보면 불가능한 중대한 요소가 여러 곳 발견할 수 있음에도 말이다. 법과 관련해서는 변호사 의견을 귀 기울이면서 창업전문가의 말은 귀담아듣지 않는 현실이 아프다.


남들이 다 실패해도 나는 성공할 수 있다는 착각은 어쩌면 성공을 향한 힘찬 의지의 표현일 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것이 성공으로 가는 길을 가려면 반드시 본인의 확신에 과학적인 근거를 제공하지는 못할지라도 논리적인 근거는 확보해야 하는 것이 최소한의 자세이다. 그리고 그 확신에 대한 객관적인 검토와 검증을 받을 필요도 분명 있다.


‘내 돈 가지고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게 창업의 매력인데...’ 라는 식으로 생각을 한다면 할 말이 없다. 그러나 성공에는 함정이 있고 넘어야 할 산이 있다. 그것을 인지하라는 얘기다. 그리고 성공 창업은 아무도 장담이나 보증할 수 없는 것이다. 그렇게 믿는 것은 착각에 불과하다. 성공은 본인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긴 여정이라는 사실을 창업자는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


도움말 = 이타창업연구소 김갑용 소장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