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창업 뉴스성공창업을 위한 관련 뉴스들을 전해드립니다.

전체 글번호 : 7562
기사 게재일 : 2013-05-30 조회수 : 2324
개업 직전이라면?...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찜하기

찜 보기
기사 게재일 : 2013-05-30 조회수 : 2324
개업 직전이라면?...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성공창업을 위해 지금껏 열심히 준비해 왔다면 이제 고객이 내방하여 매출을 올려 수익을 가지고 가는 일만 남았다. 수익을 올리려면, 무엇보다도 고객확충이 필요, 우선 장소인 점포입지선정 부터 메뉴점검, 고객관리, 홍보계획은 필수다. 또 오픈할 때 실수 없이 완벽한 첫 이미지를 주기위한 오픈 전 점검사항들이 수두룩하다.

일반적으로 점포창업일 경우 아이템 위주로 사업을 생각하다보니 점포를 먼저 물색하고 나선다. 점포 창업은 상권이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창업자 다반사가 좋은 아이템으로 유동인구가 많다고 해서 점포를 바로 계약하고 창업하는 분들을 많이 봐왔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기존 상권에 내 아이템을 맞추게 되다보니 낭패를 보는 경우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 다시 말하자면 과연 이 상권에 내가 하고자 하는 아이템이 잘 맞나 하는 것을 먼저 고려해야 된다는 것이다. 상권도 흥망성쇠를 거치게 되는 것, 다시 말해 주변 환경에 따라 변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흔히 말하는 ‘죽은상권’ 이라는 곳을 꺼려하는데 일반적인 습성이지만 실제로 상권을 분석해보면 내 업종에는 안성맞춤인 곳도 있다.

죽은 상권이라도 대박 점포로 변신할 수 있다. 먼저 주간 및 야간에 균등한 매출이 발생하는 지역과  평일 및 공휴일의 균등한 매출 발생지역 이러한 점에서 변두리 지역은 적절한 입지만 선정되면 도심지역에 비해 유리할 수 있다. 고객의 수준과 연령층에 따른 상품과 입지의 조화 고정고객과 유동고객의 흡수 타 업종으로 전업이 가능한 점포입지 인지를 분석해 봐야한다. 만약을 기해 매출이 부진할 경우 점포를 매각할 가능선 까지도 고려해두는 것도 있지 말아야겠다.

반드시 피해야할 입지는 무엇인지 알아보자. 건물주가 식당업이나 유사한 업종에 종사하는 경우나, 임대료가 지나치게 싼 경우 병원이나, 주유소 매장 주변이 경사진 곳, 지하 2층이상 주인이 자주 바뀌는 곳, 주변에 식당이 없는 곳, 주변에 대형 식당이 있으면 피해야 한다.

또는 인수하고자 하는 점포의 장래 시장성이 좋은가, 권리금은 너무 많지 않은가, 주변 상가와 비교할 때 임대료는 너무 높지 않은가, 대형점포가 들어설 가망은 없는가, 기존점포의 매출액과 이익은 어느 정도인가도 손꼽아 보고, 점포나 건물에 법률적 하자나 외형상 문제는 없는지도 점검해야 될 것이며 주방기기 및 시설에는 하자가 없는가, 투자규모와 수익성관계는 적당한가, 주변업소와의 경쟁이 치열하여 운영에 어려움은 없겠는가를 꼼꼼히 점검해보자.

아울러 목이 좋은데 장기간 비어있는 점포는 주의해야 된다. 임대료가 싸고 권리금이 없거나 빨리 처분하려는 점포는 주의해서 결정해야 하며, 또한 건물의 용도가 무엇인지 반드시 등기부등본을 확인해 권리금의 함정에 빠지지 말자. 필요하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주변 지인들의 검증을 받아 문제점을 하나하나 해결해나가는 지해가 필요할 때다.

창업을 하는데 이처럼 많은 단계와 절차를 통해 오픈하게 되는데 이제 현실을 직시하고 많은 준비와 끝없는 계획만이 실패위험을 최소화하고 성공확률을 높이는 길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임해야 될 것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