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창업 뉴스성공창업을 위한 관련 뉴스들을 전해드립니다.

전체 글번호 : 7567
기사 게재일 : 2013-06-07 조회수 : 1886
소상공인 89%, "새 정부에 기대감 크다"

찜하기

찜 보기
기사 게재일 : 2013-06-07 조회수 : 1886
소상공인 89%, "새 정부에 기대감 크다"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중 89%가 정부 정책에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신용보증재단(이사장 서재경)이 7일 발표한 「중소기업․소상공인 정책에 대한 의견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기업의 89.1%가 중소기업․소상공인 정책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84.3%가 현장중심의 실효성 있는 정책 마련에 대한 기대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신보는 이 같은 결과가 나온 것에 대해 새 정부 출범 초기, 정책실현에 대한 강한 의지를 신뢰하는 것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다. 그러나 소상공인보다는 중소기업들이 정부의 실효성 있는 현장중심 정책마련에 대한 기대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ㆍ소상공인 대상의 지원정책 성공을 위해 필요한 정부의 리더십(복수선택 기준(1+2순위))으로는 ‘중소기업․소상공인과의 소통’(48.3%)이 필요한 것으로 응답했으며, ‘현장중심 감각’(43.5%), ‘현실경제에 대한 통찰력 및 전문성’(41.8%) 등 경영현장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항목이 높은 응답비율을 차지했다.

실효성 있는 정책 수립을 위해서는 ‘정부 및 지자체 등의 정책결정 과정에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참여확대’(31.6%)가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정책지원체제는 일원화된 체제의 통합지원 방식보다 각 대상별(중기업-소기업-소상공인) '지원체제(기관) 세분화'가 더욱 필요 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항(복수선택 기준)으로는,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자생력 제고 방안’(45.1%)을 꼽았으며,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정착’(34.9%), ‘경제 3不 해소 등 경제민주화 추진’(34.0%), ‘소상공인 보호정책 강화’(31.1%) 등의 순으로 꼽았다.

서울신용보증재단 권영호 소기업진흥실장은 “이번 조사는 기존 소기업․소상공인들의 실태파악 조사와는 달리 정책방향 등에 대한 현장의 구체적인 의견 조사를 진행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향후 현장중심 정책수립에 반영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점포라인 김창환 대표는 "중소기업과 함께 소상공인 민생경제를 이루는 중요한 축"이라며 "자영업자 지원은 자금 조달도 중요하지만 세금 등 정기적 지출을 줄이고 원가 관리가 잘 이뤄져야 한다는 측면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