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창업 뉴스성공창업을 위한 관련 뉴스들을 전해드립니다.

전체 글번호 : 7982
기사 게재일 : 2014-09-16 조회수 : 2657
'여성취업 어렵다'... 여성 창업자 늘어나는 이유?

찜하기

찜 보기
기사 게재일 : 2014-09-16 조회수 : 2657
'여성취업 어렵다'... 여성 창업자 늘어나는 이유?

자영업자 중 여성 점주가 늘어나는 이유 중 하나는 고학력 여성들의 취업이 어렵기 때문이 아닐까.



고등학교부터 대학원까지 졸업생의 남녀 취업률 현황을 분석한 결과, 고학력층으로 갈수록 남성에 비해 여성이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계고 졸업생 중에서는 여성취업률이 남성취업률보다 높고 고용의 질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고등교육기관 졸업생의 경우 전문대와 교육대를 제외하고 거의 대부분 여성취업률이 남성에 비해 저조하게 나타났다.



그중에서도 4년제 대학과 일반대학원 졸업생의 남녀 취업률 격차가 현저히 큰 것으로 나타나, 고학력층으로 갈수록 여성이 취업에 더 불리한 상황에 직면해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교육대학 취업률은 남녀가 72%로 동일했고, 4년제 대학 졸업 취업률은 남성이 55.6%로 여성(51.3%)보다 조금 높게 나타났다. 또한 산업대의 경우는 남성 64.9% 여성 58.8%, 일반대학원 취업률은 남성 68.9% 여성 58.5%로 격차가 더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열별로 봤을 때에는 특히 공학계열과 자연계열에서 그 격차가 더 크게 나타나 이공계 전공 청년여성들의 고용 여건을 개선할 필요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점포라인 관계자는 '이처럼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일부 여성들이 자영업계로 들어서는 게 아닐까 싶다'며 '자영업은 아이디어 싸움이 주를 이루는 만큼 모두에게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어렵다는 소식에도 불구하고 창업자가 끊이지 않는 것'이라고 논평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