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창업 첫걸음30년간 점포와 상가만을 매매하여 온 점포라인에서 초보자를 위한
성공창업의 노하우들을 알려드립니다.

글번호 : 312
글번호 : 312
등록일 : 2010-11-12 작성자 : 점포라인 조회수 : 5118
국수전문점 창업가이드 2편

찜하기

찜 보기
등록일 : 2010-11-12 작성자 : 점포라인 조회수 : 5118
국수전문점 창업가이드 2편

안녕하세요. 점포라인 정 과장입니다. 한 주 잘 보내고 계시죠?

이번 주에는 지난 주에 이어 국수전문점 창업가이드 2편을 써보려고 합니다. 2편에는 1편에서 다루지 못한 내용인 구체적인 창업절차, 프랜차이즈 현황 등에 대해 서술할 예정입니다.

내용이 너무 길어지면 보는 분들도 재미없으시고 쓰는 저도 힘들어서 적절히 절단신공 사용해봤습니다. 모자란 부분이 있으셨던 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며 헛소리 각설하고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국수전문점 창업절차

국수전문점 창업 절차는 크게 어려운 단계가 없습니다. 음식점 운영에 필요한 영업허가를 취득하고 사업자등록 후 바로 개시할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 시점에서부터 순서대로 살펴보죠.

국수전문점 창업 시 특별히 신경쓸 부분은 크게 보아 3가지입니다. 그 첫째는 영업컨셉, 둘째는 점포, 셋째는 인테리어입니다. 이 3가지는 추후 사업의 성패와도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각 단계에서 미리 최선을 다해 고민할 필요가 있죠.

우선 영업컨셉은 1편에서도 누누이 강조한 부분입니다만 가게 매출을 올리고 서비스를 개선하는 등 영업 전반에 걸쳐 어떤 이데올로기처럼 뿌리내려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가장 많이 생각하셔야 합니다.

고급형, 저가형, 분식형, 배달형, 점심장사형, 주점형, 주5일형 등 잡을 수 있는 컨셉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중 하나를, 또는 2가지를 복합적으로 운영한다는 식으로 명확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도 저도 아닌, 10마리 토끼를 다잡겠다고 나선 분들이 쉽게 망하는 걸 저는 여러 번 봐왔습니다.

앞서 언급한 영업 컨셉을 보면 1편에서 다루지 않는 유형도 있습니다. 분식형, 주점형, 주5일형 등인데요. 분식형은 국수 외에도 떡볶이나 순대, 라면 등 기타 분식거리도 함께 제공하는 형태구요.

주점형은 국수에 들어가는 육수를 중심으로 음주를 즐길 수 있는 사이드 메뉴를 다양화한 형태입니다. 주5일형과 점심장사형은 상품이 아니라 상권 주변의 소비자를 중심으로 영업하는 형태로 오피스 상권 주변에서 많이들 선택하는 유형입니다.

이 같은 여러가지 유형 중 하나를 정할 때는 창업자 본인의 성향도 냉정히 돌아봐야 합니다. 정신없이 바쁜 상황을 못견디는 분이라면 점심때만 주문이 폭주하는 점심장사형 스타일을 할 수 없습니다. 또 단순하면서도 정갈한 메뉴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분식형을 선택해선 안됩니다. 어떤 의미인지 감이 오시죠?

두번째로는 점포 자체를 잘 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돈이 더 들어가는 닥트 시설을 별도 설치하지 않아도 냄새가 잘 빠지는 구조인지, 급수 및 배수시설의 내구도가 어떤지, 주방과 매장 간 동선이 매끄러운지 등을 살펴야 한다는 뜻입니다. 가게를 안 보신 상태에서 이 글을 보시면 감이 안오시겠지만 실제 점포를 한 번 보시게 되면 아~ 이런거였구나 라고 깨닫게 되실 겁니다.

점포마다 주방도 천차만별입니다. 더러운 주방, 깨끗한 주방, 어지러운 주방, 단순하면서도 효율적인 주방 등 스타일이 다 다릅니다. 이런 스타일을 결정하는 것은 물론 주방장과 창업자 성향의 비중이 크지만 주방 자체의 구조도 한몫합니다. 사용하기 편한 구조라면 관리도 용이해지겠죠.

마지막으로 인테리어입니다. 인테리어는 점포 내부의 바닥, 벽지, 기타 세부적인 장식들을 컨셉에 맞춰 일관성있게 꾸미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인테리어를 하다 보면 반드시 체크할 게 있습니다. 음식점 허가 를 받기 위해서는 절차를 밟는데 여기에는 기준이 있습니다.

음식점의 경우 가장 중요한 기준이 위생입니다. 따라서 주방의 조리시설과 식재료 보관장소의 청결도, 수세식 화장실 설치 여부를 체크해야 합니다. 구청 단속 시 위생불량으로 적발되면 답이 안나옵니다.

또 국수전문점은 일반음식점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위생법에 근거해 점포 면적에 적합한 정화조 용량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즉 수세식 화장실을 구비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점포 내부에 화장실이 있으면 서비스나 관리 측면에서 더 좋겠죠.


2. 국수전문점 프랜차이즈 현황

예비창업자 중에는 요리를 잘 하지 못하거나 창업경험이 전혀 없으신 분들이 꽤 많으십니다. 이런 분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프랜차이즈 본사는 요리 레시피, 점포운영 매뉴얼을 제공하고 이런저런 교육과 자문 서비스를 진행합니다. 따라서 계약 조건만 비합리적이지 않다면 프랜차이즈 가맹점으로 시작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물론 초보창업자에 한한 이야기입니다만.

국수전문점 프랜차이즈 중 인지도가 높은 것은 명동할머니국수, 닐니리맘보, 그리고 얼마 전에 런칭한 마당두들 등입니다. 우선 명동할머니국수는 가장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고 있으며 영업형태를 국수 전문, 분식형 등으로 세분화함으로써 창업자나 소비자에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여기저기서 가맹점들을 보셨을 겁니다.

명동할머니국수 창업비용은 점포비용을 제외하고 4000만원(점포면적 10평 기준, 분식형, VAT별도)입니다. 4000만원 중 절반이 넘는 2600만원이 인테리어와 조리기구에 들어갑니다. 다만 인테리어 시 함께 진행되어야 할 닥트나 전기증설, 냉난방 시스템 설치비용이 별도라는 단서가 붙어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개그맨이자 인기MC인 김용만씨가 런칭한 닐니리맘보 프랜차이즈를 보죠. 이 브랜드는 친근한 인상의 김용만씨가 모델로도 활동하고 있어 대중의 신뢰도가 높습니다. 오픈시 김용만 씨가 직접 찾아와 싸인회와 이벤트를 열어주고 있는 것으로 안내되고 있습니다.

창업비용은 점포비용 제외하고 15평 점포 기준 4930만원(VAT별도)입니다. 명동할머니국수에 비해 1000만원 가량 높습니다. 그러나 닥트, 전기증설, 소방 및 가스 설비 등에 대한 작업이 비용 목록안에 포함되어 있음을 감안하면 크게 비싸다고 볼 순 없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마당두들 브랜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당두들은 얼마 전에 새로 런칭된 브랜드입니다. 안정성 측면에서 불안하지 않느냐고 하실 분도 있으시겠지만 이 브랜드는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이라는 회사가 그간의 컨설팅 노하우를 쌓아 직접 런칭한 것입니다. 이 회사의 인지도는 네이버 검색을 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검색결과 보기> ,<마당두들 검색결과 보기>

마당두들의 가장 큰 특징은 식재료를 산지에서 매일 직접 공수받는다는 점입니다. 경쟁업체 국수에 비해 걸쭉한 육수를 사용하며 전체적인 품질이 우수합니다. 국수도 궁중식으로 요리된 생국수고 사이드 메뉴도 닭석쇠구이, 자연산골뱅이무침 등으로 구성해 객단가 자체가 높습니다.

마당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