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창업 첫걸음30년간 점포와 상가만을 매매하여 온 점포라인에서 초보자를 위한
성공창업의 노하우들을 알려드립니다.

글번호 : 318
글번호 : 318
등록일 : 2010-12-24 작성자 : 점포라인 조회수 : 3813
점포 홍보법 가이드 2편

찜하기

찜 보기
등록일 : 2010-12-24 작성자 : 점포라인 조회수 : 3813
점포 홍보법 가이드 2편

안녕하세요. 점포라인 정 과장입니다. 한 주 잘 보내셨나요.

주중에 따뜻하더니 주말에는 다시 추워진다는 예보가 있습니다. 건강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아직 화이트 크리스마스가 될런지에 대해서는 어떤 전망도 나오지 않고 있는 시점입니다만 그래도 분위기있는 크리스마스를 위해선 눈이 와주는 게 좋겠죠.

각설하구요. 오늘은 지난 주에 이어 점포 홍보 가이드 2편을 써보려고 합니다. 지난 주 가이드에서는 홍보를 위해 가장 먼저 생각하고 정해야 할 부분들에 대해 이야기했었죠.

오늘은 이런 내용들을 온라인 상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마찬가지로 길지 않은 내용이니까 읽어보시고 실제 홍보 시 한번 씩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1. 쉽게 할 수 있는 온라인 홍보

홍보라는 것이 광고와 구분되는 핵심적인 기준은 비용을 들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물론 홍보비용이 어떻게든 발생하겠지만 기본적으로 뭔가를 알리기 위해 직접적인 비용을 들이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돈 안들이고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은 그럼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수단은 인터넷입니다. 컴퓨터와 인터넷 전용선, 그리고 알리고 싶은 컨텐츠가 있으면 바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할 수 있는 홍보방법은 다시 여러가지로 나눠집니다. 우선 그 방법들을 1차 정리해보죠. 크게 보아 아래의 네 가지 방법이 요즘 많이 사용되는 홍보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카페나 블로그를 통해 홍보를 하는 것은 이미 많은 업체에서 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업체 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즈 본사나 대기업들도 까페나 블로그 운영을 통해 더 많이 자사를 알리고 있죠.

카페나 블로그를 통해 홍보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그 카페와 블로그 자체를 유명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쉽지 않은 일이죠. 유명하게 하는 방법은 다른 게 없습니다. 꾸준한 컨텐츠 업데이트와 관리가 정답이죠. 여기에 컨텐츠 퀄리티를 지속적으로 신경써줘야 합니다.

특히 블로그를 운영하기로 했다면 메타블로그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메타블로그는 블로거들이 쓴 글을 모두 모아서 보여주는 사이트입니다. 다음 뷰, 믹시, 올포스트, 올블로그 등이 대표적인 메타블로그 사이트입니다.

메타블로그를 활용하라고 권해드리는 이유는 메타블로그가 더 많은 방문자를 내 블로그로 모아주기 때문입니다. 신경써서 만든 컨텐츠가 있어도 많은 이들이 봐야 고정적인 방문자가 생기는 건 당연한 일이죠. 바로 많은 이들로 하여금 점포 블로그를 볼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메타블로그입니다. 가입 및 사용하는 방법은 검색을 통해 쉽게 알아볼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요즘 들어 각광받고 있는 SNS를 활용한 홍보입니다. SNS는 Social Networking Service의 줄임말이죠. 온라인에서 불특정 다수의 타인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트위터가 대표적인 SNS입니다.

이를 통해 홍보를 할 때는 존재감이 필수입니다. 수많은 멘션의 홍수 속에서 불특정 다수의 눈길을 잡을 수 있는 글귀, 문구, 사진 등의 컨텐츠가 절실하죠.

양질의 컨텐츠를 바탕으로 나와 소통하는 사람들을 점차 늘려나갈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가게 소식이나 새로운 서비스, 가격할인 이벤트 등의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직접 몇 번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형 커뮤니티를 통한 홍보는 사실 홍보라기 보다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중시해야 합니다. 만약 인터넷 최대 커뮤니티인 디시인사이드에 접속했다고 치죠. 여기서 내 가게는 어디에 있고 어떤 게 맛있으니까 놀러오라고 쓰면 그 누구도 관심을 가지지 않습니다. 흔한 홍보 멘트니까요.

대신 커뮤니티의 흐름과 분위기를 파악한 뒤 의견을 서로 교환하는 과정을 가지면 어떨까요. 단순 홍보맨이 아니라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커뮤니케이터가 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다가설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내 가게 이야기를 꺼낸다해도 반감보다는 공통의 관심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체 홈페이지를 가지고 홍보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것은 초보창업자들보다 경험이 많은 창업자에게 보다 적합합니다. 홈페이지를 알리는 것은 힘든 일이기 때문입니다.

자체 홈페이지는 포털 등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주소창에 직접 도메인을 입력해줘야 합니다. 또 이 방법은 비용을 지출하며 광고를 해줄 필요가 있기 때문에 본문에서는 이 정도 언급하는 것에서 마무리할까 합니다.


2. 이 밖의 마케팅 수단

앞서 언급한 것 이외에도 내 가게를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소셜커머스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소셜커머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에 작성한 소셜커머스 활용 가이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어쨌든 최근 적극적인 소비자들의 행동양식을 보면 길 가다 눈에 보이는 가게로 들어가는게 아니라 사전에 가볼 곳을 미리 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런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방법들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죠. 가장 좋은 방법은 맛집 또는 가볼만한 점포 등의 특징적인 칭호를 획득하는 것입니다. 외부의 객관적인 평가를 받고 이를 널리 퍼트리는 방법이 되겠죠.

이를 위해 음식점이라면 맛집을 전문적으로 찾아다니는 필진을 섭외해 서비스를 제공한 뒤 평가를 받거나 맛집 리스트에 내 가게 이름과 위치를 넣는 방법을 써볼 수 있습니다. 또 판매점이라면 다른 곳에서 구할 수 없는 상품도 구비해놓고 있음을 알리는 방법도 써볼 수 있죠. 업종 특성에 따라 경쟁력이 될 수 있는 포인트를 잡고 그 부분에 투자하는 것이 핵심이 됩니다.

또 고객들이 사진을 찍고 이를 온라인에 올리는 것도 적극 권장하는 게 좋습니다. 사진은 특히 온라인과 밀접한 컨텐츠이기 때문에 블로그나 카페 등과 연계시키는 이벤트를 진행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 언론을 활용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언론사들이 제공하는 인터넷 기사들은 한번 게재되면 계속 남아서 검색됩니다. 물론 이런 과정에서 비용을 요구하는 언론사들도 있습니다만 여기서 권하는 것은 비용 없이 진행하는 것입니다.

인터뷰 요청이나 촬영 협조가 들어오면 이를 허락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