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창업 뉴스성공창업을 위한 관련 뉴스들을 전해드립니다.

전체 글번호 : 8025
기사 게재일 : 2014-11-05 조회수 : 3585
지역신보 보증신청서류 2종으로 간소화

찜하기

찜 보기
기사 게재일 : 2014-11-05 조회수 : 3585
지역신보 보증신청서류 2종으로 간소화

신용·담보가 부족한 소상공인들이 자금대출을 위해 지역신보에서 보증서를 발급받을 때 제출하는 복잡한 서류를 직접 챙기는 부담이 대폭 감소할 전망이다.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11.3(월)부터 소상공인들이 지역신용보증재단(이하 ‘지역신보’)에 보증신청시 직접 제출하는 서류를 현행 6가지에서 2가지로 대폭 감소하였다고 밝혔다.

 
현재 보증신청시 직접 제출하는 서류는 ①보증신청서, ②임차계약서 사본, ③재무제표 증명원, ④부가세 과세표준증명원, ⑤납세증명원, ⑥ 사업자 등록증명원 등 총 6가지다.

 
그러나 금번 조치로 인해 보증신청 소상공인은 보증신청서와 임차계약서 사본만 있으면 되고 나머지 자료(상기 ③~⑥)는 국세청 홈페이지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다만 이를 위해 보증신청기업은 지역신보 또는 신용보증재단중앙회 홈페이지에 접속, 공인인증으로 로그인하여 제출자료(재무제표증명원 등 4가지) 서류를 선택하고 전자제출 동의에 클릭하면 된다.
 

지역신보 보증절차 간소화 노력은 보증신청할 때에 서류준비로 가게를 비우기 어려운 자영업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지역신보에 매년 20만건* 이상의 보증신청이 이루어지는 점을 감안하면, 연간 80만건 이상의 제출서류 생략에 따라, 시간 및 비용 절감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되며 제출된 세무자료를 통해 지역신보 업무의 효율성이 증대되어 그만큼 고객에게 신속한 보증지원이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