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현장 리포트에이전트들이 현장에서 생생한 창업정보를 전해드립니다.

창업트렌드 글번호 : 1321
글번호 : 1321
등록일 : 2002-11-28 작성자 : 민채영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3505
최길섭씨의 창업성공일기V 4 (경쟁을 이기는 방법 1)

찜하기

찜 보기
등록일 : 2002-11-28 작성자 : 민채영 창업에이전트 조회수 : 3505
최길섭씨의 창업성공일기V 4 (경쟁을 이기는 방법 1)
오늘은 이 장사를 하면서 제일 절실히 느낀 점들에 대해 이야기 해야 겠군요. 거리에서 가판 차량으로 장사할때나 지금 이렇게 가게를 차리고 난뒤에나 변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창업에 대한 상담을 하시러 오는 분들이 많다는 점이죠. 사연도 제각각입니다. 저로서도 동병상련을 느낄만치 비슷한 사연을 풀어놓는 분들도 계시고, 좀 당혹스럽게도 이런 장사와 맞지 않는 듯한데 물어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분들에겐 어디까지나 솔직하고 정석으로 대답해 드립니다. 그게 제일 도움이 되는 것이니까요. 그런 분들과 이야기를 하다 보면 이런 테이크 아웃 전문점이 들어서기 전의 상황들이 생각납니다. 젊은 층의 취향에 부합하게 감각적인 인테리어로 꾸며졌던 많은 커피숍들, 그곳에서 제 나름의 판단으로 품평도 해보고 장사에 대한 마인드도 다졌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지금도 그 때의 부지런함을 잃지 않으려 노력하지만요.

그때는 항시 느낀 것이지만 ‘저변’이 문제였습니다. 커피맛은 알아도 에스프레스맛까진 모른다. 딱 이 수준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상황 자체가 달라져 버렸죠. 이제 맘만 먹으면 어디서나 테이크 아웃 커피점에서 자신이 원하는 메뉴를 고를 수 있습니다. 소비층이 확대되었구 인식도 달라졌습니다.
이건 제가 장사를 해보니 자연스레 느껴진 사실들 입니다. 여성 고객들이 대다수를 차지하다가 어느새 남성분들도 알고 찾으시고, 나이 지긋한 분들도 오시구… 그리고 가장 큰 변화는 이제 제가 장사하는 이 부근에서도 비슷한 업종끼리의 경쟁이 시작된 것입니다. 그래서 또다른 변화는 불가피 해진 것입니다. 이제 그런 문제에 대해 조언을 다음주에 해드리겠습니다.

목록